◇소프트런
소프트런(대표 황태현 http://www.softrun.com)은 국내 최초의 패치관리시스템인 ‘인사이터(Inciter)’를 출품한다.
인사이터는 크게 △강력한 패치관리 △SW설치관리 △기업의 내부적인 보안정책을 각 사용자 PC에 전달하고 집행하기 위한 보안항상성 유지 등의 기능이 있다. 이를 통해 PC 보안의 핵심 요소인 보안패치 등을 중앙에서 모든 PC에 자동으로 일괄 설치함으로써 웜·바이러스와 같은 보안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면서 패치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한다.
특히 패치 관리 대상을 그룹별로 구분하는 스케줄링 기능이 있다. 이는 각 네트워크와 개별 PC는 대규모 패치 설치 과정에서 큰 영향 없이 안정적인 작업 환경을 유지하면서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롤백(Rollback) 기능을 통해 패치 적용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관리자는 신속하게 패치 이전 상태로 시스템을 복구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중앙에서 각 PC의 상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이는 개별 PC의 상태 및 패치 현황 등에 대한 강력한 리포팅 기능을 충실하게 지원한다. 무엇보다 패치 배포 및 완료 현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과 전체, 그룹, 사용자별 패치 및 소프트웨어 현황에 대한 보고서 생성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강력한 설치유도 기술과 자산 관리 기능을 통해 보안패치뿐만 아니라 백신 등 주요 SW에 대한 설치와 업데이트까지 중앙에서 자동으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 과거에는 관리자가 직접 개별 PC에 대해 수작업으로 SW를 설치해야 하는 등 번거로운 절차가 많았으나 인사이터를 사용할 경우 관리자들은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와치텍
와치텍(대표 박권재 http://www.watchtek.co.kr)은 ITIL 기반 서비스관리 체계로 기업의 정보 인프라를 최적화하는 통합관제 솔루션 ‘와치올’을 내놓는다. 와치올은 기존 서버관리시스템(SMS),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 등에 프로세스 중심의 관리기법을 바탕으로 한 IT 관리에 필요한 상호 원칙을 적용한 것이다. 서비스 최적화 및 비용 절감을 통해 IT 서비스 관리(ITSM) 수준을 한 단계 향상시켰다. 구성관리를 기반으로 구축된 와치올은 다른 솔루션과의 상호 통합이 용이한 프레임워크를 구성함으로써 보안통제관제시스템(ESM) 등과의 연동을 통해 보안관리의 수준 또한 향상시켜 준다.
와치텍은 와치올의 특징으로 개별 고객 특성을 반영한 점을 꼽는다. 관리자 업무에 필요한 기능과 업무 프로세스를 개발해 주는 ‘맞춤 모델 서비스’(Customized Model Service)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맞춤 모델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화된 고객계층 수용을 도와 실질적 매출 상승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는 설명이다.
와치텍은 NT마크 인증 취득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을 시작으로 행망용 소프트웨어 선정, 조달청 우수제품 및 GS(Good Software) 품질인증에 이르기까지 여러 인증 및 행정기관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현재 통계청·감사원과 각 시도 교육과학연구원·국방부·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2000여개 준거사이트에 솔루션을 공급했다.
와치텍은 다수 사이트에 솔루션 공급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지속적인 기술 개발, 끊임없는 고객 지원 및 영업력 강화를 통해 IT통합 관제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블루버드소프트
PDA 전문업체인 블루버드소프트(대표 이장원 http://www.bluebird.co.kr)는 산업용 데이터 캡처 웨어러블 단말기술을 적용한 BIP-5000을 출품한다. 산업용 PDA 중 가장 작은 사이즈와 무게의 초경량화를 실현한 제품으로 바코드스캐너, 200만 화소 카메라, 키패드를 일체화했다. 특히 3세대 CPU인 벌버디(Bulverde)를 탑재, 산업용PDA로서 방수·방진테스트 IP54와 낙하테스트 규격에 맞췄다. 200만화소 카메라를 내장했으며 CDMA와 WLAN 그리고 GSM과 WLAN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스윙 통신방식 등을 산업용PDA 최초로 적용해 사용자가 실내에서는 WLAN을, 실외에서는 CDMA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바코드스캐너는 CMOS 타입을 지원, 메모리는 64MB ROM과 128MB RAM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각각 1GB와 256MB까지 확장할 수 있다. 미니SD 슬롯으로 추가 메모리 확장도 가능하다. OS는 윈도CE 5.0을 채택해 VoIP도 사용할 수 있다. 3.5인치 LCD는 상하·좌우 화면전환이 가능해 PC화면에 익숙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실외 작업이 빈번한 사용자를 위해 실내외 모두 가독률이 뛰어난 반투과형 LCD를 채택했다. 블루투스 등으로 프린터 카드리더를 연결해 결제업무까지도 수행할 수 있어 현장결제, 방문판매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블루버드소프트는 이 제품을 통해 세계 데이터 캡처 시장을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핵심 부품 및 완제품을 국산화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 기존의 선두기업들과 대등한 경쟁을 펼칠 수 있고, 이는 향후 관련 시장의 표준화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