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대표 KT탄 http://www.fairchildsemi.co.kr)는 자력선(IH, Induction Coil)을 이용한 전자제품에서 높은 애벌런치 에너지에도 견딜 수 있는 절연게이트양극성트랜지스터(IGBT) ‘FGA15N120ANTD·사진’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IGBT란 전기 흐름을 막거나 통하게 하는 스위칭 기능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게 만든 고전력 스위칭용 반도체를 말한다. 이번에 페어차일드코리아가 출시한 IGBT는 1200V와 15A에서 동작하며, 페어차일드의 NPT(Non-Punch Through)기술과 트렌치 기술을 통해 만든 NPT-트렌치 IGBT다.
애벌런치는 갑자기 전류가 눈사태처럼 늘어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IH밥솥 등 IH 전자제품의 경우 애벌런치 에너지는 시스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 중 하나다. 페어차일드 제품은 이러한 높은 애벌런치(300mJ) 에너지에도 견딜 수 있는 제품이다.
페어차일드코리아의 김태훈 전무는 “애벌런치는 불안정한 전원과 AC 라인 서지 등 일상적인 문제에 내성을 가져야 하는 유도가열 시스템의 주요 이슈”라면서 “페어차일드는 이러한 요구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해 신제품 1200V/15A NPT-Trench IGBT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