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재개발원(대표 김중웅)은 지난 2000년부터 직장인을 위한 기업 직무 능력 개발 과정인 ‘사이런( http://www.cy-learn.co.kr)’을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최근 제약·건설·디자인 등 업종별 특화 콘텐츠를 개발, 부문별로 전문 아카데미를 개원하고 전문화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서비스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제약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제약아카데미는 제약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에 목표를 두고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를 진행중이다.
제약아카데미의 주력 교육아이템은 제약회사 영업사원(MR Medical Representatives)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제약협회에서 주관하는 ‘MR인증제도’와 연계해 개발한 총 17개의 온라인 교육 콘텐츠로 구성된 MR인증교육이다.
이 과정은 약제약리·질병치료·영업마케팅 3개 분야를 망라하는 총 13개의 교과목과 의약용어 4개 과목으로 구성돼 5개월간 5단계 교육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학습자에게 좀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강의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내용에 따라 플래시·동영상 등 다양한 툴을 도입했으며 학습효과의 증대를 위해 학습 중간 중간에 돌발퀴즈·과제 등의 학습활동들이 제시되고 있다.
국내 최대 제약사인 동아제약을 비롯해 동화약품·보령제약·유한양행 등 대형 제약사는 최근 몇년 동안 MR인증교육을 사내 정규교육으로 도입, 100∼200명 이상의 MR를 교육시켰다.
지난 6월 현재 약 120개 제약회사, 3000여명의 MR가 현대인재개발원 제약아카데미의 MR인증교육에 참여했다.
현대인재개발원 건설아카데미는 건설산업에 특화된 온라인 교육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세미나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건설사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건설사 토털 위탁 교육운영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건설 관련 전문 자격 과정부터 현장관리 및 기술직무, 부동산 관련 과정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건설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건설아카데미는 B2B를 비롯한 B2C 온오프라인 교육 및 블렌디드 러닝 교육서비스를 주사업 영역으로, 건설사별 직무교육 e러닝 콘텐츠 개발 및 판매를 통해 건설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내용발굴 및 기틀을 다지는 데 힘쓰고 있다.
또한 고객사의 비즈니스 이슈에 따른 교육 요구 분석을 통해 전사적 교육체계 수립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 제안하는 교육컨설팅과 건설유관기관과의 제휴 및 연계를 통한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건설교육의 메카로서 인식을 넓혀가고 있다.
현재 건설아카데미는 다양한 건설직무교육과정 개발 및 위탁운영 서비스를 비롯, 건설교육 유관기관과의 다양한 제휴 네트워크를 통해 건설산업교육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건설사 직급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직무별 맞춤형 교육 플랜을 제공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건설산업 포털지식서비스기관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김유경기자@전자신문, yuky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