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메인, 인라인 도금시스템 개발

프로메인, 인라인 도금시스템 개발

 대표적인 3D 분야인 도금작업의 환경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인라인 도금시스템이 개발됐다.

 PCB 도금업체인 프로메인(대표 우홍식 http://www.promain21.com)은 업계 최초로 인라인 방식을 도입한 도금시스템을 개발, 도금업체들을 상대로 외부 판매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 회사는 인라인 도금시스템을 자체 PCB 도금 라인에 적용, 상용 생산에 활용하고 있다. 이 방식에 대한 특허 출원도 진행하고 있다.

 인라인 도금시스템은 도금체를 로터리식으로 회전시켜 화학액을 지나도록 설계돼 있어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풍덩식(도금체를 ‘ㄷ’자 동선으로 화학액에 넣었다 뺐다 하는 방식)에 비해 생산성이 40∼50% 향상된다.

 회사 측은 자체 시험 결과 풍덩식에서 5∼7분 소요되는 도금 시간이 인라인식에서는 2∼3분이면된다고 밝혔다. 특히 인라인 방식이기 때문에 외부 불순물 유입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도금 라인 구축 비용도 기존 풍덩식에 비해 3분의 1 가까이 절감할 수 있다.

 이 회사 우홍식 사장은 “20여년간 도금 분야에서 일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인라인 도금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며 “도금 공정의 인라인화는 서로 다른 화학액이 섞이지 않도록 하는 장치 부분에 기술이 숨어 있다”고 말했다.

 심규호기자@전자신문, khs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