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콤(대표 임건 www.saracom.net)은 433㎒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능동형 RFID기술의 모바일 리더를 선보인다. 능동형 RFID기술은 항운·항공 물류 관리는 물론 군사, USN 등 다양한 응용 분야가 있으며 현재까지는 수요가 많은 항만물류용 컨테이너 관리 분야에 대해 국제 표준화 및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이 능동형 RFID기술을 활용해 국가 수출입 화물의 지능화된 컨테이너 추적시스템과 항만운영을 위한 전자물류 시스템을 구축하면 화물의 이동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전시할 모바일 리더는 컨테이너에 부착된 태그의 정보를 읽고 저장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에 부착된 태그 정보를 읽어들임과 동시에 체계적이고 편리한 정보축적과 관리까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또한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핸디형으로 만들었고, 하나의 리더로 1000개 이상의 태그를 한 번게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라콤은 현재 ETRI와 공동으로 ISO/IEC 18000-7 규격의 컨테이너용 리더와 ISO/IEC 18185 규격의 전자씰(e-seal)형 리더를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항만 물류의 흐름을 언제 어디서나(ubiquitous) 파악가능한 혁신적인 21세기 항만물류시스템 구현의 리더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