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지스타 2006에서 겨울방학 중 오픈베타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는 SP 잼과 비공개로 개발해 온 신작 아이온, 최근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신작 에이트릭스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내 유저들에게 첫 선을 보이는 아이온은 엔씨소프트가 MMORPG에 대한 노하우를 모두 담아 야심차게 준비한 완성형 MMORPG다. 리니지 시리즈 이후 2년 만에 순수 국내 개발진이 주축이 돼 준비하고 있는 업계의 관심작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데모나 동영상이 아닌, 시연 가능한 버전이 공개되기 때문에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천계와 마계, 용계 등 세가지 진영들의 종합적인 갈등 구조로 구성돼 있다. 아아온의 가장 큰 특징은 유저의 모든 행동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힘이 되고 변화된 세계는 또 다시 유저에게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형태의 인터렉션(Interaction).
유저들이 어떤 행동과 생활 방식을 하느냐에 따라 게임 자체가 변화된다는 의미다. 이러한 방식의 플레이는 지금까지 온라인게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것으로 엔씨소프트가 만드는 차기 MMORPG로서 유저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게임에서 유저는 소속감과 협동심을 지닌 뛰어난 인공지능의 몬스터들과 전투를 벌여야 한다. 단순 반복 전투의 과거는 사라지고 유저는 한번의 사냥도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다. 유저는 사냥 외에도 적대 진영을 연결하는 통로인 어비스에서 다양한 PVP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경쟁과 경험을 축적한 유저들은 다시 게임 세계에 위협을 주는 용족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유저는 시시각각으로 변화되는 플레이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개발진들은 무엇보다도 아이온을 롤플레잉의 근원적인 재미에 충실하도록 만들고 있다.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세계를 모험하는 과정의 모든 순간에 재미와 성취감을 주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게임의 기초적인 콘텐츠인 전투, 아이템, 스킬, 레벨 디자인 등 기본 뼈대부터 오직 재미만 전달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에이트릭스는 10~15세의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캐주얼 액션게임이다. 유저는 3D 그래픽으로 제작된 화려한 격투액션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지스타 2006에서 시연 가능한 버전이 전시되며 연 내에 오픈베타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영화같은 카메라 연출과 배경이 파괴되는 등의 백그라운드 이벤트, 최대 32명까지 참여 가능한 대규모 대전 등 게임 내에서 볼거리가 풍성하다. 특히 부서지는 다리를 건너고 구르는 돌을 피하면서 다른 유저와 대전을 펼치면서도 주어진 과제를 풀어나가는 어드벤처적인 재미가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다.
SP 잼은 짜릿한 스피드와 아찔한 중력감 그리고 놀라운 트릭을 통해 레이싱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스노보드게임이다. 스타일리시 한 의상과 다양한 BGM을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다. 지스타2006에서는 게임플레이 동영상이 전시되며 이번 겨울방학 중 오픈베타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플레이 집중 위해 부가요소 최대한 자제
이미지로 장식된 시연 공간 주축 … 부스 관람객에게 풍성한 선물 증정
엔씨소프트는 산발적으로 많은 게임을 선보이는 것보다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차기작 중심의 전시로 국내 유저들에게 플레이의 재미를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스 디자인도 게임 외의 부가적인 요소들을 최대한 자제해 진정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엔씨소프트 부스의 컨셉트는 모던하고 세련된 아트갤러리. 관람객들은 벽면을 따라 이동하면서 게임의 세계관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아이온의 포스터, 캐릭터이미지, 아트웍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을 지나면 에이트릭스와 SP 잼의 전시공간이 유저를 반기게 되며 사방이 게임 이미지로 장식되어 있는 시연 공간은 온라인 세계를 가상 체험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아이온의 3가지 캐릭터의 코스프레가 준비돼 있어 원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든다. 게임 시연을 마친 유저에게는 아이온 캐릭터를 상징하는 날개 풍선을 선물로 증정한다. 이외에도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핸드폰 클리너, 메모지 등의 선물이 배포되며 다양한 행사에 참가한 유저왕 티셔츠 등 별도의 선물이 마련되어 있다.
임영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