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본격적으로 3단계 도메인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2단계 kr 도메인 등록이 시작됨에 따라 기존 3단계 도메인 소유권자나 상표권자, 일반인들은 시기별 등록 전략을 세워야 한다.
기존 3단계 kr 등록자들은 자신이 소유한 도메인의 상표권 등록 여부 및 도메인 등록일시 등을 사전에 파악해 다른 사람이 동일한 도메인을 미리 등록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좋은 도메인을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원하는 도메인이 이미 등록돼 있는지 확인해 우선 순위에서 유리할 수 있도록 해당 도메인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상표권이 등록된 도메인이 아닌 경우 선등록자가 우선적인 권한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상표권자나 3단계 도메인 등록자가 아닌 일반인의 경우 도메인 확보 목적과 웹사이트 구성 콘텐츠 내용 등을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한 후 도메인을 결정, 등록신청해야 한다.
특히 인지도가 높거나 외우고 부르기 쉬운 도메인은 그만큼 등록신청인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도메인을 몇 개 결정하고 난 후 경쟁 상황을 살펴보는 전략적 판단도 나쁘지 않다. 또 동일한 문자열에 대해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3단계 도메인의 등록일이 빠른 등록자에게 우선권을 주게 된다는 것도 유의해야 한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