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BT 안테나]

◆바이오벤처협회, 동남아 바이오로드쇼 개최

 한국바이오벤처협회(회장 박종세)는 13일부터 5일간 동남아 국가 투자자들을 상대로 ‘동남아 바이오 로드쇼’를 연다.

 마이크로사이언스테크과 바이오트론, 히스토스템, 넥스젠, 리젠바이오텍 등 8개사가 참여하는 이번 로드쇼는 한국바이오산업에 대한 설명회, 개별회사 IR설명회, 1 대 1 미팅, 리셉션 등으로 구성된다. 13일은 싱가포르에서 15일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마지막 날인 17일은 홍콩에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교보증권과 중진공 민간 해외지원센터가 협력기관으로 나서 행사의 완성도를 높이게 된다. 최근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의 벤처캐피털리스트와 투자자들은 한국, 일본 바이오기업의 기술적 성과에 대한 투자 및 기술이전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산업기술진흥협, 나노기술 세미나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15일 서울 양재동 산기협회관 대강당에서 산학연 연구책임자·연구원 등을 대상으로 ‘국내외 나노기술 개발동향과 응응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나노소자(Device), 나노소재(Material), 나노공정(Mechatronics) 기술 등의 동향과 응응사례가 소개된다. 문의 (02)3460-9139

◆나노기술교육사이트 개설

 나노소재기술개발사업단(단장 서상희)은 최근 나노기술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돕고 저변 확대를 위해 ‘나노(소재) 기술교육 사이트(http://www.nanoedu.re.kr)’를 개설, 운영에 나섰다.

 이 사이트는 △6개 범주로 이뤄진 나노(소재) 기술 소개(나노 세계로의 초대, 나노기술의 역사, 나노구조는 어떻게 만드나, 자연에서 배우기, 생활속의 나노소재, 나노기술이 개척할 미래) 코너를 비롯해 △온라인강의 △열린마당 △설문조사 등으로 꾸며져 평소 나노기술을 어렵고 생소한 분야로 여겨온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나노엑사, 에버렉스 인수

 에버렉스(대표 노갑철·하승복)가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나노엑사(대표 마이클 박)에 총 503만7784주(100억원 상당)를 배정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최대주주에 오르게 되는 나노엑사는 이미 경영권을 확보한 텍트론을 통해 나노 2차전지 개발을 추진하고 에버렉스와는 태양광전지(Nano Solar cell)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노엑사 측은 향후 주주총회를 통해 자사의 최고경영책임자(CEO)인 마이클 박과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메야판 박사를 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이정환기자@전자신문, victo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