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지스타 2007을 준비하자

 게임인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열린 ‘지스타 2006’이 나흘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12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번 전시회는 ‘바다이야기 사태’로 인해 위축됐던 게임인들의 자존심을 회복시키고 세계를 향한 게임강국의 의지를 다시한번 불태우게 한 의미있는 행사였다.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나흘간 약 16만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다녀갔고 상담실적도 2억9000만달러에 달하는 등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첫회에 비해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여줬다. 당초 B2B와 B2C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겠다던 조직위원회의 목표도 어느정도 달성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온라인게임 강국 코리아’를 상징하듯 내년도 세계 게임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기대작들이 대거 선보이며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게임쇼의 위상을 높였다.메이저들의 불참 등 아쉬움도 많았지만, 이제 두살박이에 불과한 ‘지스타’에 대해 성공과 실패 여부를 논하는 자체가 다소 성급한 것 같다. 어찌보면 부족하고 모자란 것이 당연할 지도 모른다. 단 시일 내에 대단한 성과를 거두려 하는 욕심보다는 먼 앞날을 내다보고 한걸음 한걸음 힘 차게 자기 길을 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다만 이번 전시회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과 부족한 부분은 시급히 보완해야 할 것이다. 일부 메이저 중심으로 전시장을 꾸며 중소업체들이 소외된 점이라든가 국내외 대형 업체들의 참가가 부진했던 점 등 과제들이 적지 않게 눈이띤다. 그래서 ‘지스타2007’을 준비하는 일은 하루라도 빨리 시작돼야 한다. 아울러 관련 기관 및 산업체 등 모든 게임인들은 ‘지스타’가 명실상부한 국제 3대 게임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 큰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았으면 한다. 

더게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