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야, 온라인쇼핑몰을 추천해줘`
온라인쇼핑몰에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기존 고객의 지인을 끌어들이기 위한 이벤트를 속속 열고 있다. 온라인쇼핑 비즈니스는 소비자의 입소문이 마케팅을 좌우할 정도로 강력한 만큼 회원들의 힘을 빌리는 방법이다.
e마켓플레이스 엠플은 다음달 17일까지 회원들에게 지인의 가입을 권유하고 인맥을 한 명씩 넓힐 때마다 500원씩 적립해 최대 5만원까지 모을 수 있는 ‘엠플 대가족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적립된 금액은 모두 현금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추천 받을 때마다 ‘일촌’이 늘어나며, 자신의 일촌이 또 다른 지인에 의해 추천을 받으면 4촌이 되어 가족을 형성하게 된다. 옥션은 이달말까지 ‘반갑다 친구야’ 쿠폰행사를 연다. 옥션 회원은 자신의 구매등급에 따라 3∼5명의 친구에게 옥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0원 쿠폰이나 3% 할인 쿠폰 중 한 가지를 택일해 보낼 수 있다.
전통적인 신규 회원 우대 마케팅도 많은 온라인쇼핑몰에서 진행 중이다. GSe스토어는 신규 가입고객에게 패밀리 레스토랑 무료시식권과 GSe스토어 할인쿠폰 등을 증정한다. 신규 가입고객에게 패밀리 레스토랑의 샐러드바 시식권, 런치 샐러드바 시식권, 생맥주 무제한 쿠폰 등을 증정한다.
KT몰은 회원가입 후 처음으로 구매하는 고객을 위해 ‘첫구매 축하 3종쿠폰제’를 운영한다. 5000원, 3000원 할인쿠폰과 2% 할인쿠폰을 동시에 증정하는 것. 또한 인터파크는 신규 가입 고객에게 5% 할인쿠폰과 3천원 할인 쿠폰 등 2종을 함께 제공한다.
성호철기자@전자신문, hcs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