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멀티미디어 셋톱박스 전문 개발 업체인 유비코드(대표 김태근 http://www.ubicod.com)가 지난달 출시한 UTV플레이어(UMS200)는 벌써부터 사전 예약자 가입이 줄잇고 있는 고객만족형 제품이다.
UTV플레이어는 통신·방송 융합의 멀티 서비스가 가능한 신개념의 ‘테이크아웃 TV’를 비롯해 △예약녹화(PVR) △홈미디어 △홈뷰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기반의 컨버전스 셋톱박스다.
테이크아웃 TV란 집에서만 보던 모든 TV 방송채널(지상파·케이블)을 인터넷이 가능한 PC나 노트북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시청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이제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출장시에도 집에서 보던 한국 TV채널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흔히 TV프로그램을 녹화하는 VCR 기능이 UTV에서는 녹화예약(PVR) 기능이다.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방송용 편성표(EPG)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예약녹화할 수 있다. 내 PC의 저장공간을 활용해 저장과 반복 재생이 가능하다. 외부에서도 원격녹화가 가능하다.
홈미디어 기능은 각종 콘텐츠를 지원하는 미디어 플레이어다. 자신의 PC에 저장된 영화나 동영상 콘텐츠를 가정의 TV를 통해 거실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홈뷰는 가정내 UTV플레이어와 함께 전용 영상용 카메라를 연결, 외출 또는 여행 중에도 내 집안을 볼 수 있는 홈시큐리티 기능을 말한다.
특히 기존 VOD서비스나 IPTV가 셋톱박스와 서비스 이용료를 별도 부과하는 반면에 UTV 플레이어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툴만 제공해 별도의 정액요금이 없다는 점이 매력이다.
이 회사 김태근 사장은 “내년 초 출시하는 ‘UMH700H’ 제품은 HD급 프리미엄 모델로 260GB급 HDD를 탑재한다”며 “이에 따라 타임머신 기능과 영상전화 등 부가기능이 추가되고 스마트폰이나 PDA 등 다양한 단말기로 UTV 서비스 영역이 넓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