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MB용 BWS브라우저 상용화

 지상파 DMB를 통해 제공되는 방송웹서비스(BWS:Broadcasting website service)를 볼 수 있는 브라우저를 채택한 단말기가 이달 말 처음 상용화된다. 이에따라 그동안 지원 단말기가 보급되지 않아 차질을 빚었던 BWS의 활성화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무선인터넷 전문기업 지오텔(대표 이종민 www.geotel.co.kr)은 DMB 및 내비게이션 전문 업체인 하이온콥이 자사의 DMB브라우저를 탑재한 지상파 DMB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이달말 출시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BWS는 일반 웹 언어(HTML) 형태로 뉴스·날씨·교통정보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로서 사용자는 BWS 브라우저 탑재 단말기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현재 BWS를 제공하고 있는 DMB 채널은 KBS·MBC·YTN 등이며 각각 뉴스나 연예·스포츠 정보·날씨·증권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BWS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보급이 전무해 BWS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으나 이번 DMB브라우저 상용화를 계기로 지원 DMB단말기 보급 확대와 서비스 활성화가 앞당겨질 것으로 지오텔은 예상하고 있다.

 지오텔은 지난해 10월말 하이온콥과의 공급 계약 이후 약 1달여에 걸쳐 단말기상에서 엄격한 기술 테스트와 안정화 작업을 거쳐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종민 지오텔 사장은 “DMB브라우저는 향후 네비게이션 뿐 아니라 휴대폰, PDA등 여타 단말 제조사의 각종 DMB기기로 적용범위를 넓혀 갈 것”이라며 “BWS를 비롯한 새로운 방송·통신 브라우저 기술개발로 브라우저 시장에 대한 우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권상희기자@전자신문, sh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