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국제 정보자원관리 콘퍼런스

 행정자치부(장관 박명재)는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서울 여의도동 전경련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국제 정보자원관리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행정자치부와 미국 카네기멜론대학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본지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전자정부 선진국의 정보화 추진 노하우를 공유하고, 국가의 정보화 및 정보자원 관리 추진방향에 대한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된다.

 선진국의 정보자원관리 추진 방향에 대한 정보교류 및 협력과 국제 표준화 추진의 토대를 마련하게 될 이번 행사에는 이 분야의 선도적인 미국, 캐나다, 일본에서 전자정부를 실질적으로 주도해온 전·현직 정보화책임관(CIO)과 정보자원관리 전문가들이 참석해 강연과 주제토론을 진행한다.

 이 행사엔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CIO와 정보화 담당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정자치부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미국 카네기멜론대학은 전세계 전자정부 및 정보화 분야 국제표준을 주도하고 있으며, 대학부설  국제소프트웨어연구소(ISRI)는 연방정부 CIO양성기관으로 지정돼 전자정부, 정보자원관리, EA 등 정보화정책 개발 및 운영, 자문 등을 지원하면서 이론과 경험을 전세계에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행정자치부와는 지난해 5월 교류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전자정부분야에서 연구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최정훈기자@전자신문, jh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