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나 소품을 활용한 사진을 만들어보자. 디카에 숨겨진 특별한 기능을 활용하면 생각하지 못했던 이색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필터나 소품 이용하기=△거울에 반사된 피사체 : 거울을 렌즈 앞 부분에 가까이 대고 실제 모습과 반사된 모습을 2분의 1이나 3분의 1 정도 화면에 배치하고 촬영하면 상하 또는 좌우가 같은 초현실적인 사진이 된다. 거울에 비친 신부의 모습을 화려한 틀과 같이 촬영하면 웨딩 스튜디오에서 처럼 아름답게 나온다. △특수필터 이용하기 : <소프트(Soft) 필터> 연초점 효과로 화사한 사진이 된다. 소프트 필터가 없다면 렌즈 앞에 입김을 불거나, 스타킹·철망 등을 렌즈 앞에 밀착해 촬영하면 필터를 대신 할 수 있다. <미라지(Mirage) 필터> 한 화면에 같은 그림을 3개나 6개 등으로 만들어 촬영할 수 있다.
◇디카 내장 특수효과 이용=잡지 표지에 자신의 얼굴을 넣는 등 사진의 주변부를 꾸며주는 포토 프레임(사진1), 촬영화면을 분할 촬영하는 기능, 다양한 컬러(흑백·세피아·네거티브 등)를 이용하면 색다른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기타 팁=촬영 위치와 조리개 설정으로 자동차를 손바닥 위에 올려 놓거나(사진2), 소인국에서 거인처럼 연출해 촬영해보자. 이 경우 정확한 피사체 위치와 조리개를 최대한 조여 팬포커스로 촬영하는 게 중요하다. 넓은 풍경을 여러 각도로 나눠 촬영한 후 컴퓨터를 이용, 파노라마 제작 프로그램으로 연결하면 자연스런 파노라마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흰 선과 검은 선으로 조각의 부조 효과를 내는 릴리프 사진과, 음화와 양화가 섞여 나타나는 솔라리제이션 등 특수 사진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변환이 가능하다.
정동수기자@전자신문, dsch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