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대표 장형근 www.chaostech.co.kr)는 통합 원격 자동검침시스템 전문기업으로 상수도부터 전기, 가스, 온수, 열량 등 가정과 산업계에 필수적인 각종 원격 검침시스템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현재 주력 품목은 ‘무선 소구경 수도미터기’로 이 제품은 파워 ON/OFF 방식을 채택해 정확한 검침이 가능하고 일정량의 단위 변화가 있을 때마다 누적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집계한다. 또 반영구적인 배터리 수명과 국내 최대 무선 송신거리를 장점으로 갖춰 물 사용에 대한 세세한 계측과 점검이 필요한 공동주택단지 및 일반 가정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도 검침 뿐 아니라 가스와 온수, 전기 검침까지 카오스 미터기가 지닌 특징은 실시간 이벤트 방식을 채택해 실시간 검침과 집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원격기기라 해도 기존 검침기기는 대부분 특정 날짜와 시간에만 검침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다.
특히 카오스는 이 같은 자사 원격검침 기술을 활용해 최근 ‘독거노인을 위한 모니터링 및 관리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독거노인의 물 사용 여부에 따라 활동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이 시스템의 기본. 여기에 이동 감지센서 등을 추가 접목해 외출 여부 등 노인의 생활을 모니터링한다. 모든 정보는 실내에 설치된 모니터로 집결되고, 만약 노인에게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면 이 모니터를 통해 인근 파출소와 주민 또는 가족, 친지에게 즉각 통보된다.
지난 2002년 설립된 카오스는 8명의 직원에 지난해 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카오스는 경남도 및 마산시의 독거노인 관련 u헬스 시범사업에 참여해 약 1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