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자기식 로터리 인코더 IC 출시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코리아(이하 AMS코리아·지사장 이영수 www.austriamicrosystems.com)는 12비트 자기식 로터리 인코더 집적회로(IC)인 ‘AS5046’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AS5046은 IC 위에 놓인 자석의 회전·기울기·수직 거리를 탐지하는 12비트 분해능 자기식 로터리 인코더 IC로 홀(Hall) 소자와 신호 프로세서가 하나의 반도체 칩에 통합된 시스템온칩(SoC)이다.

 AS5046은 수 밀리미터(㎜) 이상의 수직 거리를 탐지할 수 있어 탐색 노브 같은 무접점 다중축 인간 인터페이스 기기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또 회전 탐지 모드 외에 푸시 버튼 기능을 사용한 자석 기울기 탐지 기능도 지원한다.

 이 제품은 무연 SSOP16 패키지로 제공되고, 3.3V나 5.0V 전압에서 작동하며, 영하 40℃∼영상 125℃ 환경에서 이용될 수 있다.

 조셉 야니쉬 AMS 본사 통합 자기식 센서 제품 매니저는 “AS5046을 사용하면 산업·소비자·통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조이스틱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다”며 “현재 엄선된 일부 고객사와 함께 AS5046을 기반으로 한 조이스틱에 대해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AMS는 산업·의료·통신·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고성능 아날로그 IC 설계 및 제조업체로, 스위스증권거래소(SWX)에 상장돼 있다.

정소영기자@전자신문, syj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