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랩(대표 권철중 www.hcilab.co.kr)은 삼성종합기술원에서 지난 10여 년간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설립된 회사다.
이 회사는 특히 스피치와 언어, 그리고 시각 분야의 미래 지향적 핵심기술 개발과 단말기·서버시스템용 응용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음성기술(인식·합성·압축·변환·검증)과 영상기술(얼굴 인식·얼굴 인증·얼굴 검출·움직임 검출) 등 HCI 핵심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게 이 회사의 최대 강점이다.
HCI랩은 휴대폰이나 PDA 등의 휴대 단말을 위한 내장형 솔루션부터, 네트워크 로봇과 보이스 포털 등의 대용량 서버 솔루션까지 총망라한다.
특히 이 회사의 주력기술 중 하나는 음성합성이다. 이는 텍스트 데이터를 컴퓨터로 입력받아 문법구조를 파악하고 끊어 읽기, 운율정보 등을 포함시켜 실제 사람이 발성하듯 읽어 주는 첨단 기술이다.
TTS는 컴퓨터와 인간 간에 편리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가능하도록 해 컴퓨터를 이용한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HCI랩은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분야의 음성DB를 보유해 왔으며 정교한 언어처리 기술로 사람의 말과 거의 유사한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제공한다.
이 회사 권철중 사장은 “윈도와 리눅스 등 다양한 운용체계의 지원이 가능하며 그 용량도 다양해 서버와 PC, 휴대용 단말기 등에도 모두 설치 가능하다”며 “특히 HCI랩은 한국어는 물론, 영어와 중국어·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의 합성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