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2007]정보통신보조기기관-에이디정보통신

 에이디정보통신(대표 이동인 www.voiceye.com)은 2차원 바코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시각장애인 및 일반인용 인쇄 출판물 정보 접근장치 전문기업이다.

 에이디정보통신이 출품한 ‘보이스아이 메이트’는 2차원 바코드인 보이스아이 심볼을 인식하여 인쇄 출판물의 정보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휴대용 기기다. 개인 PC에 저장된 텍스트 파일 및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한글 문서 등을 플레이어에 전송해 휴대하면서 언제든지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약 30색의 색상을 구분하기 때문에 문자를 인식해 음성으로 출력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MP3 파일도 생성·재생할 수 있어 난독증 환자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MP3플레이어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 문서도 손쉽게 변환해 PC 이용에 불편을 겪었던 시각 장애인에게 적합하다.

 문자뿐만 아니라 음성, 그래픽, 악보 등의 데이터도 바코드로 기록해 들을 수 있다. 규칙이 일정치 않은 도표나 그래프는 왼쪽에서 오른쪽 혹은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읽어 주며 사진이나 그림 같은 이미지는 말로 묘사해준다. 음성 출력이 자연스럽지 않은 경우 사용자가 내용을 편집할 수도 있다.

 시각장애인, 저시력인 등 장애로 인해 문자 해독이 어려운 사람은 물론이고 노인 등 자연적인 요인에 의해 책과 같은 오프라인상의 인쇄출판물의 접근이 어려운 사람이 사용 대상이다.

 에이디정보통신 측은 “장애, 비장애인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쇄출판물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며 “이 제품으로 많은 사람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동인 대표는 “시각장애인이기 때문에 특수한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기존 관념을 깨고, 평범한 문제를 가진 일반인도 도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겠다”며 “모든 사람이 보다 용이하게 여러 정보 접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