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대표 이휘성 www.ibm.com/kr)의 유닉스 서버 System p5 제품군은 연구개발 능력이 총 집약된 파워 프로세서와 가상화 기능, 최첨단 메인프레임급의 안정성과 가용성으로 국내 유닉스 서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System p 제품군에 탑재돼 있는 IBM 파워프로세서 아키텍처는 뛰어난 성능과 고효율 전원관리기술들을 동시에 제공한다. System p5 제품군의 파워5/5+ 프로세서는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 기능과 마이크로 파티션을 지원하며, 36메가바이트(MB) 대용량 L3 캐시와 내장 메모리컨트롤러를 중심으로 한 향상된 메모리시스템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전원관리기술을 채택, 고성능 프로세서들이 가질 수 있는 전력 및 냉각에 대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했다. 이같은 전원 및 열 관리기술은 최고의 서버 가상화 기술을 지원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고 있다.
System p5 서버 제품군은 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시스템 설계에도 최첨단의 고효율 전력관리 및 냉각기술들을 적용, 극대화된 전력효율을 제공해준다. 서버의 전력 효율성을 보여주는 와트당 tpmC(tpmC/Watt)의 경우, 177.6 tpmC를 기록해 경쟁사 제품 대비 월등한 성능 및 전력효율을 자랑한다.
또한 System p5 제품군은 IBM이 지난 1970년대 메인프레임에서 처음 상용화해 발전을 주도해 온 첨단 가상화기술들을 탑재, 경쟁사 제품들과는 차원이 다른 고기능 및 고가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고급파워가상화(APV, Advanced POWER Virtualization)기능을 통해 단위 프로세서 당 10개, 단일 서버 위에서 최대 254개의 가상 서버 작성을 지원하는 마이크로 파티셔닝, 가상입출력(I/O)서버, 리눅스 가상화를 지원한다.
IBM System p5는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로우엔드부터 하이엔드까지 모든 기종에서 가상화 기술을 지원하는 유닉스 서버의 선두 주자로 이미 해외는 물론 현대기아차, 대신증권, CJ 등 국내 굴지의 기업 성공구축 사례를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