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소프트웨어(SW) 업체가 세계적인 중견기업으로 가는 길에 소프트웨어공제조합이 함께 간다.’
융자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온 소프트웨어공제조합(이사장 백원인)이 오는 7월 1일 업무 개시 10주년을 맞아 조직을 개편하고, 사업 영역을 대폭 확대한다. SW 기업이 세계적인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SW공제조합 양재원 사무총장은 “지난 10년 동안 금융 서비스를 통해 SW 업체가 발전할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해 왔다”라며 “앞으로 10년은 SW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면 어떤 영역이든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합이 되기 위해 사업 영역을 확대중”이라고 말했다.
<>성장 지원 서비스 조합으로 = 공제조합은 영세 소프트웨어 업체가 인수합병(M&A)를 통해 중견 SW 기업으로 성장할 수 도록 자금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수 SW 상품 개발과 해외 수출을 통해 글로벌 SW 기업으로 발전하도록 지원한다. 조합은 영세 SW 업체가 글로벌 중견 SW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누어, 각 수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조합은 영세 SW 업체 지원 영역을 확대한다. 가장 먼저 매출 3억 원 이하의 업체도 금융서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7월 1일자로 300만원 이상 출자 규정을 최소 100만 원으로 완화했다. 매출 3억 원 이하의 SW 업체는 국내 SW 업체 중 51%(3111개)를 차지하고 있어, 공제조합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업이 늘어난다. 이에 따라 466억 원의 신규 보증을 소규모 업체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영세 SW 업체들이 중견 SW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M&A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M&A 자금을 지원하고, M&A 컨설팅 서비스와 적합한 짝을 찾아주는 알선 서비스도 시행한다.
M&A를 통해 기업 규모가 커졌다고 해도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수 SW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조합은 이 단계에서 SW 개발 자금 지원과 업그레이드 자금 지원을 통해 업체가 연구개발비의 부담을 느끼지 않고 우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공급계약을 체결한다고 해도 매출은 최소 몇 달 후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미리 활용할 수 있도록 ‘매출채권자금’제도와 ‘계약진행자금’제도도 도입했다. 계약서만 있으면 담보없이 자금을 선 지원하는 제도로, 조합은 대우정보시스템·현대정보기술·한솔텔레콤 등과 협약을 체결했다.
글로벌 SW 기업으로 나가기 위한 마지막 지원단계는 수출 지원으로, 조합은 수출 자금을 지원·수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남미·아프리카·중동 같은 개발 도상국을 대상으로 시장 개척단을 파견해 SW 업체들이 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SW 업체들이 보증받지 못해 수출을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는 원칙을 세우고, 7월 1일부터 국내 금융 기관이 취급을 꺼려하는 수출 보증 서비스를 국내 거래와 동일한 조건으로 제공한다.
<>평양에서, 영호남까지 ‘한반도 시대 개막’=SW 업체들이 북한의 우수 개발 인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성과 평양에 한반도 SW 협력센터도 설립한다. 또한, 지방에 있는 SW 업체들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안에 영호남 지역에 각 한 개씩 지점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평양에서 영·호남까지 한반도 전역에서 SW 업체들이 조합의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한반도 시대가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열리게 됐다. 인건비 절감을 희망하는 SW 업체들은 수만 명에 달하는 북한의 우수 인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지방에 소재한 700여 개의 SW 업체들은 지점을 통해 자유롭게 공제조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양재원 사무총장은 “지방에 지점을 설립하고 북한에 한반도 SW 협력 센터를 설립하는 것은 공제조합으로서는 사업성은 없으나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올 10월에는 지점이 문을 열 계획이며, 이와 비슷한 시기에 한반도 SW 협력 센터 설립 작업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소프트웨어공제조합 보증 대비 증가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