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감동 브랜드 만들기
◇드림케팅=‘드림케팅(dreamketing)’이란 용어는 꿈(dream)과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다. 이 단어는 저자가 드림 마케팅을 역설하면서 만든 신조어로 상품 자체보다는 상품이나 브랜드에 담긴 꿈과 이야기를 강조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저자는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무엇이 담겨 있으며 성공한 브랜드 사례를 통해 어떻게 브랜드가 단순한 상품을 판매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우상 브랜드로 변신할 수 있었는 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또한 타사와 차별화된 홍보 마케팅 전략과 기업 내부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G L 롱지노티 뷔토니 지음, 김민주 옮김, 위즈덤하우스 펴냄, 2만2000원.
기업은 왜 개선·혁신·창조에 나서나
◇공병호의 창조경영=이 책은 창조경영에 대한 자세한 해설과 의미, 구체적 실천 방법까지 총 정리되어 있다. 또 개선·혁신·창조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기업 경영에서 창조경영의 의미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창조경영이 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이유를 정리하고 있다. 창조경영의 9가지 성공 사례와 조직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 지도 살폈다. 특히 사람·리더·시스템·일터 등 10가지 측면에서 창조경영의 핵심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공병호 지음, 21세기북스 펴냄, 1만2000원.
걱정을 멈추면 행복해진다고…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요즈음 현대인들은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으로 울고 있는 이른바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숨겨진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나’를 바로 알고 제대로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저자는 걱정을 멈추면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걱정을 멈추는 법 그것은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육체의 피곤을 물리치는 데서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자기 관리다. 이 책은 그 과정에서 생기는 고민과 걱정을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데일카네기 지음, 강성복 옮김, 리베르 펴냄, 1만3000원.
현재의 나를 최고로 바꾸는 지혜
◇1250℃ 최고의 나를 만나라=이 책은 ‘지금의 나’를 ‘최고의 나’로 바꾸는 지혜를 담고 있다. 저자는 이런 지혜가 미래의 성공을 위해 매순간 참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소리를 듣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또 지나친 경쟁 속에서 승리만을 좇는 거북이 ‘슬롯’과 토끼 ‘라잇’의 모습을 통해 경쟁의 진정한 의미를 찾는다. 극도의 불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과연 경쟁이 견뎌낼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물음과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김범진 지음, 임승현 그림, 중앙Books 펴냄, 9000원.
정신과 의사의 마음으로 주식을 하라
◇머니 게임=어느 나라나 주식시장이 뜨면 투자와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다. 그러나 이런 책을 보고 돈을 벌었다는 얘기는 별로 없고 반면 망했다는 사람만 수두룩하다. 이 책은 이런 종류의 책들과 차원이 다른 특징이 있다. 돈에 대한 책이긴 하지만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주식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려면 훌륭한 정신과 의사와 마찬가지로 정신적인 친밀감을 가지고 대해야 하지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조언한다. 애덤 스미스 지음, 노승영 옮김, W미디어 펴냄, 1만3000원.
난해한 화학 재미있게 배우기
◇퀴리부인은 무슨 비누를 썼을까?=이 책은 화학물질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과 오해를 풀고 무심히 지나쳐 버렸던 화학물질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쓰여졌다. 또 화학물질 각각의 설명마다 일러스트와 저자의 유머가 곁들여져 어렵게만 생각했던 화학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풍부한 강연 경력을 가진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화학을 재미있게 바라볼 줄 아는 시각이 적절히 조화되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또 복잡한 화학식으로 다소 어렵게 설명되어 있는 기존 책들과 달리 화학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여인형 지음, 한승 펴냄, 1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