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우수게임]7월 출품작-PC·온라인 비디오게임 부문

 ◆엔도어즈 ‘군주스페셜’

 엔도어즈(대표 조성원)의 ‘군주스페셜’은 유저들이 자율적으로 게임을 운영하는 정치·경제 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이다.

 이 게임은 유저가 게임에서 자신만의 공간과 세계를 꾸려갈 수 있도록 ‘민주주의 선거제도’와 ‘자본주의 사장경제체제’의 형태를 따르고 있다. 유저들은 선거를 통해 군주를 선출할 수 있으며, 당선된 군주는 48일동안 월드를 다스리게 된다.

 군주스페셜은 서버 별 독립된 경제체제를 통해 실시간으로 물품 뿐만 아니라 주식과 부동산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또한 직업으로 유저들 간에 활발한 제조, 거래, 커뮤니티가 가능하다. 이 게임은 상거래와 정치, 경제개념을 도입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서울대 경영대학원의 수업 교재로도 채택돼기도 했다.

 ◆스튜디오나인 ‘펌프잇업제로’

 스튜디오나인(대표 최종신)의 ‘펌프잇업제로’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리듬액션 게임 ‘펌프’의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 버전이다.

 이 게임은 음악에 맞춰 표기되는 화살표를 따라 버튼을 누르면서 진행되며 게임 결과에 따라 랭킹을 등록, 다른 유저와 경쟁한다.

 우리 귀에 익숙한 가수들의 최신 가요부터 해외 팝까지 다양한 곡의 리듬에 맞춰 유저가 게임에 몰입하게 된다. 총 다섯가지 난이도 중에서 원하는 모드를 선택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스텝 효과 등 12가지 옵션을 선택해 ‘펌프잇업제로’만의 묘미를 맛볼 수 있다.

 게임으로 얻은 포인트를 이용해 스토어 스테이션에서 NX 신곡, 스텝 스킨, 뮤직비디오를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