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전사자원관리(ERP) 업체인 영림원소프트랩(대표 권영범 www.ksystem.co.kr)은 지난 1993년 설립됐다. 초기에는 PC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다 95년부터 ERP 사업에 전면적으로 뛰어들었다. ERP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절에 ERP를 시장에 알렸던 것이다. 2000년부터 시스템통합(SI) 사업을 전면 중지하고 소프트웨어에만 사업을 집중하며 레퍼런스 사이트가 늘어났고, 지금까지 300여개 기업에 솔루션을 공급한 대표적 ERP 업체가 됐다.
영림원은 지난 95년 ERP를 처음 출시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업그레이드를 해오고 있다. 2계층, 3계층뿐만 아니라 닷넷 환경을 지원하는 제품 등 다른 어느 곳보다 발빠르게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영림원이 자랑하는 것은 지속적인 기술 투자다.
영림원의 전체 직원 중 25%가 연구개발(R&D) 전담 인력이며, 대표이사가 직접 제품 개발을 총지휘할 만큼 기술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영림원의 대표적 ERP솔루션 ‘ERP K.System G&I’는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닷넷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처리를 할수 있다.또한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이 유연성을 발휘하여 경영할수 있도록 설계·개발 되었다. 계획, 실행,분석의 체계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것은 물론 각 책임단위의 조직이 이루어낸 성과를 분석할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이 솔루션은 글로벌 환경에서 국내외의 어떤 기업도 응용성과 독자성을 가지고 운용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기존의 일반적이고 단순한 업무 처리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되어 기업의 실정과 목적에 맞는 업무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시킨다.
또한 전사 차원의 통합된 데이터베이스와 정확한 분석자료의 제공은 기업의 CEO 및 임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해준다. 누가,언제,무엇을 왜 했는지에 대한 명확성과 임의로 자료를 수정하는 것을 통제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높은 신뢰를 유지할수 있어 회계의 투명성과 합리적인 경영활동에 의한 시너지를 극대화할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다국어,통화,회계,세법 등을 지원하며 그룹웨어, 내부통제 시스템, 전자 세금계산서 등 새로운 모듈을 지속적으로 추가할수 있어 기업 경영의 끊임없는 혁신을 실현시켜준다.
‘ERP K.System G&I’의 주요기능으로는 디테일한 권한관리,사용자별 메뉴관리가 가능하다. 또 주문상 거래처외 실거래처의 실적 집계 병행관리가 가능하고 배송거래처에 의한 물류관리, 다양한 제품군별 관리, 다양한 단가 적용등이 가능하다.
오영희기자@전자신문, yh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