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대표 강태헌 www.cubrid.com)는 기존 공공시장에서 보여준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라이선스 무료화를 선언했다.
지난 4월에 출시된 ‘큐브리드 7.0’은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인 NHN과 공동으로 ‘차세대 DBMS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코드명 XDBMS)’내용이 반영된 제품이다.
XDBMS 프로젝트는 엔터프라이즈급 DBMS 제품인 큐브리드를 기반으로 인터넷 포탈, 온라인 게임, 쇼핑몰 등 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 및 성능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이다.
큐브리드는 여러 면에서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 DBMS의 요구 조건을 갖추고 있다. 큐브리드는 지난해 DBMS의 무료 라이선스를 선언하고, 단순한 제품의 차원을 넘어서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큐브리드의 슬로건인 ‘큐브리드, 비온드 소프트웨어(CUBRID, Beyond Software)’는 이를 지향하는 큐브리드의 의지를 함축하고 있다. 큐브리드를 사용할 경우 인터넷 서비스 업체뿐 아니라 모든 이용 고객은 고가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업이 성공적일 경우 TCO 증가로 인한 영업수익률 감소 등의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다.
큐브리드는 그동안 대규모 인터넷 서비스 영역에서 요구된 기능인 복제(Replication), 분할(Partition), 자바 기반의 저장 프로시저를 지원함으로써 확장성과 고성능, 개발 생산성 측면에서 완비되고 있다. 또한 GUI 기반의 통합 관리 도구인 큐브리드 매니저를 포함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접근성 측면에서 편의성을 증대시켜 주고 개발자의 초기 진입 장벽을 최소화시켰다. 성능 측면에서는 대규모 인터넷 포탈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플랜 캐쉬 도입 △집합함수 성능 개선 △페이징 질의 개선 등의 서비스 성능과 △병렬 백업 △압축 백업과 같은 운영 성능 개선 작업을 통해 이전 버전 대비 200% 이상의 성능 향상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큐브리드는 웹서비스에서 요구되는 특화된 기능을 개발하고 있으며, 10월께에 큐브리드 7.3 제품으로 출시될 계획이다.
큐브리드 7.3에는 클릭 카운터 추가 지원, 페이징 성능 최적화, 랜덤 샘플링 성능 최적화, 인덱스 성능 최적화, 로깅 성능 최적화, 복제 확장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개발 아이템들은 국내 대규모 포탈에서 도출된 아이디어 및 개선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10월부터 추진되는 2008년도 제품의 청사진은 분산 분할 및 분산 질의 처리를 통해 큐브리드 클러스터 및 64비트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