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산업전시회 2007]신기술대상-산자부장관상 에이티아이

 에이티아이(대표 김도열 www.alignedtech.com)는 지난 99년 9월 설립된 광전송소자 전문 제조업체이다. 반도체 레이저다이오드(LD)와 포토다이오드(PD)의 특성을 이용,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용 광 모듈을 개발해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3년까지는 광 모듈 국내시장은 일본 제품이 주종을 이뤘으나 이 회사가 자체 기술로 광 모듈 개발에 성공한 뒤 국내 광 중계기 시장에서 품질과 양산능력을 인정받아 현재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가격인하 압력에도 불구, 2005년 대비 1.5배, 2007년 1/4분기 기준으로 전년도 45%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온도조절형(Cooled type) 광 모듈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3세대(G) 서비스용 광 중계기에 적용하고 있다.

 이 회사의 광 모듈은 전세계 표준형이다. 이를 기반으로 유럽시장과 미국시장에 진출하고자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3년부터 유럽 CATV 시장에 광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미국의 거대 유선통신사업자인 버리존의 CATV용 광전자소자를 공급하기 위해 현지 전문 전자유통업체와 긴밀한 협조를 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 일본 CATV시장에도 진출하기 위해 현재 품질 인증 테스트를 하고 있다. 특히 국제표준화기구(ISO) 9001 인증 및 RoHS(EU가 제정한 전기전자제품의 위험물질 사용제한 인증) 등 각종 인증을 획득했다.

 김도열 사장은 “지속적인 개발투자와 시장 개척으로 세계적인 업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광전송소자 전문 제조업체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전자신문,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