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산업전시회 2007]신기술대상-산자부장관상 루프시스템

 지난 2002년 설립된 루프시스템(공동대표 박찬호·김선욱 www.loopsystem.co.kr)은 컨트롤러 및 센서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데이터 로깅 분야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차량용 매연저감장치 컨트롤러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해오다 최근 댁내 광가입자망(FTTH) 네트워크 솔루션을 위한 ‘FTT-1000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회사의 FTT-1000 시리즈 첫 번째 제품인 ‘F.O.x-1’은 광 네트워크 품질측정기이다. 기본 3파장(1310·1490·1550nm)광원 출력과 파워미터, 주요 성능인 비트에러율측정기능(BERT)을 가지고 있다. 비트에러율을 실시간으로 즉석에서 볼 수 있고 현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초소형으로 제작됐다. 또 터치스크린을 채용, 이용효율을 극대화했으며 모든 기능을 단 하나의 제품에 탑재해 각각의 기능별로 별도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였다. 고객의 요구사양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광 네트워크 품질성능 측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가입자망 시스템(CWDM PON) 파워측정기도 개발했다. 이 제품은 현재 상용화되고 있는 파장대역인 1270∼1610nm와 16채널 전 파장에 걸쳐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각각의 파장대별로 파워를 측정할 수 있고 측정파워 그래프로 도식화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박찬호 사장은 “광통신은 방송·통신의 멀티미디어 융합망 통합에 따른 초고속 광통신망 인프라 수요 증가를 예상해 새롭게 진입한 분야”라며 “오는 2010년에는 광통신계측 분야에서 세계적인 업체로 위상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전자신문, hs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