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임베디드컨퍼런스(DEC 2007)와 함께 열리는 대구국제임베디드산업전(DEX 2007)은 임베디드 기업의 기술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이번 산업전에는 퓨전소프트와 비앤디·위니텍·하이버스테크·르크로이코리아 등 모바일·RFID/USN·디지털컨버전스 분야 15개 기업과 2개의 관련 기관이 참여해 임베디드 관련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하이버스테크=임베디드시스템 개발보드와 교육용 기자재·무선센서네트워크 전문기업인 하이버스테크(대표 김태형 www.hybustech.com)는 이번 전시회에서 저전력, 초소형 및 고성능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보드(제품명 X-Hyper270B)를 선보인다.
또 학교 교육용에 맞게 설계돼 다양한 실험실습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제품명 X-Hyper 270-TKU)과 MPEG4 코덱이 내장된 CPU인 ‘MMSP2’ 기반의 개발장비인 ‘하이퍼 MMSP2’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PMP와 내비게이션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에 유용하다.
아울러 센서를 통해 검출된 데이터를 ‘AD-Hoc’ 네트워크를 통해 무선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그비(ZigBee) USN 시스템도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위니텍=통합재난관제시스템에서 GPS제어 및 GIS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전국 소방본부와 경찰청에 관련 솔루션을 공급해온 위니텍(대표 강은희 www.winitech.com)은 이번에 재난에 신속 대응하고 긴급신고접수·현장무선통신·출동지령방송 등을 통합한 통합상황관제시스템을 소개한다.
또 함께 선보일 위험관제시스템(u-RCS)은 GIS·RFID/USN·GPS 기술을 기반으로 위험물 수송차량의 관제와 위험관리가 가능하다.
대형 위험요소에 대해 사고예방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이 솔루션은 현재 오는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가 열리는 대구월드컵경기장에 적용, 이달부터 시범운용에 들어갈 방침이다.
◇퓨전소프트=‘오드아이(odd-i)’라는 내이게이션 브랜드로 유명한 모바일 전문기업 퓨전소프트(대표 박경욱 www.fusionsoft.co.kr)는 이전 전시회에서도 최첨단 오드아이 PMP와 내비게이션 및 모바일 솔루션 등을 전시 및 시연한다.
이 가운데 최근 출시한 오드아이 ‘P480’은 내비게이션 최초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코덱을 지원하는 ‘다빈치 DM6411’ 칩셋을 탑재, 별도의 변환 과정 없이 동영상이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게다가 30GB∼60GB의 대용량 하드디스크를 내장, 파일 저장이 한결 자유롭고 SD카드 슬롯과 USB 2.0 호스트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그외 PMP형 내비게이션인 오드아이 ‘P11N’과 2.5인치 하드디스크 착탈이 가능한 오드아이 ‘N700D’를 전시하고 모바일 솔루션으로는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제품명 CellDB)과 윈도 CE 코어용 개인정보관리 솔루션 ‘유핌(uPIM)’을 선보인다.
◇햄펙스=햄펙스(대표 최경섭 www.hampex.com)는 모바일 SW 및 HW 개발 등 토털 모바일 솔루션 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 900㎒대 무선인식(RFID) 리더 모듈(모델명 HRID-m900)과 모바일 TV 솔루션을 선보인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품질인증을 획득한 RFID 리더 모듈은 외산 모듈에 비해 크기와 무게를 50% 이상 줄인 초소형(70×40×8㎜) 제품이다.
또 모바일 TV 관련 제품으로는 USB형 지상파 DMB 수신기(모델명 HDMB-T100A)와 개인휴대형 지상파 DMB 수신기(모델명 HDMB-T300PR), PMP 및 내비게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지상파 DMB 모듈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 업체는 최근 국내 최초로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인식하고 전송할 수 있는 이미지 검색 서비스 ‘픽처 X’를 개발,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휴원=임베디드 솔루션기업인 휴원(대표 성영익 www.hu1.com)은 2차원 벡터 그래픽스 솔루션 ‘알렉스(Alex)VG’를 이번 전시회를 통해 소개한다.
‘알렉스(Alex)VG’는 벡터 그래픽 표준인 ‘오픈VG’와 ‘SVG’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각종 모바일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에서 한층 화려한 그래픽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이다.
벡터 그래픽 솔루션 제품군으로 함께 선보일 알렉스 ‘플레이어 T110/T120’은 ‘SVG Tiny’ 1.1과 1.2를 지원하는 모바일 단말기용 플레이어로 작은 사이즈와 효율적인 메모리 사용으로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그외 이 업체는 빠른 데이터 실행 속도와 작은 사이즈를 자랑하는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모델명 ionFS™) 및 임베디드 실시간 운용체계(모델명 ionOS™)도 함께 내놓을 예정이다.
◇비앤디=비앤디(대표 권호 www.bndnet.com)는 모바일과 텔레매틱스, PMP 등 지상파 DMB를 수신할 수 있는 단말기에서 브로드캐스트 웹사이트 서비스와 전자 프로그램 안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아울러 ‘OMA 브라우징 2.3’과 ‘왑(WAP) 2.0’ 규격을 기반으로 무선환경에서 편리하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브라우저, 이메일 프로토콜 규격 기반으로 모바일 단말기에서 손쉽게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이메일 클라이언트 등을 시연한다.
또 이번 전시회에서 비앤디는 모바일 단말기에 편리하게 장착하고 쉽게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MS)도 소개한다.
◇엔트랙커=엔트랙커(대표 임종규 www.ntracker.net)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주력제품인 엔트랙커 USB를 소개한다. 노트북 추적 솔루션 정보보안 USB로 알려진 이 제품은 7중 보안을 적용한 기업용 USB 메모리로 원격제어 방식을 통해 USB 메모리 복구·파일 삭제·암호화가 가능하다.
가령 도난당한 노트북을 이용해 인터넷으로 정보를 주고 받게 되면 해당 IP가 노트북 주인에게 이메일로 즉시 전송되고, 이메일로 전송된 IP는 위치추적이 가능해 노트북을 회수할 수 있는 원리다.
이 제품은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출시돼 있으며 영어와 일본어 버전 개발을 통해 해외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대구=정재훈기자@전자신문, jh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