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C 아시아 2007]주요업체-AMD

 지난 1969년 설립돼 미국 캘리포니아 서니베일에 본사를 둔 AMD(NYSE: AMD)는 전 세계 컴퓨팅, 그래픽, 소비자 가전 시장을 위한 혁신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AMD코리아(대표 박용진 www.amd.com/kr-kr)에 따르면 AMD는 ‘고객 중심의 혁신’이란 기치 하에 실제 사용환경에서 고객이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AMD는 기업 데이터 센터의 운용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 고객에게 업계 최고의 와트당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서버용 프로세서 제품군인 AMD 옵테론 프로세서를 판매하고 있다.

 DDR2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는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CPU와 CPU, CPU와 메모리, CPU와 I/O가 직접 연결되어 병목 현상과 데이터 지연이 적고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 다이렉트 커넥트 아키텍처로 설계됐다. 또 32비트/64비트 호환, 통합 메모리 컨트롤러, 가상화와 같은 핵심 컴퓨팅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AMD 옵테론 프로세서 제품군은 전체 시스템 단위 소모 전력이 적어 값비싼 대용량 쿨링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즉 낮은 운용비용으로도 데이터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조만간 출시될 AMD의 네이티브 쿼드 코어 프로세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쿼드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는 기존의 2세대 AMD 옵테론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과 동일한 전력 및 냉각 인프라를 사용해 현재 2세대 AMD 옵테론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 고객들이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다.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업그레이드는 간단한 바이오스 업데이트만으로 가능하며 소켓 및 칩셋, 전력소모량은 동일하다.

 혁신적인 아키텍처로 설계되었다는 평가를 받는 이 제품은 듀얼 코어 AMD 옵테론 프로세서와 동일한 전력을 소비하면서도 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적은 수의 서버와 적은 비용으로 더욱 많은 업무량을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