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프리마(대표 이재원 www.supremainc.com)는 2000년 5월 서울대 공대와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신의 전문 연구인력들을 주축으로 설립된 지문인식기술 전문기업이다.
이 회사는 지문인식기술 세계 1위를 목표로 연구에 매진해 2002년 세계 지문인식 알고리듬 대회 아시아 1위 수상 후 2004년, 2006년 2회 연속 세계 1위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슈프리마는 디지털도어로크, 출입통제기 등 각종 제품에 응용탑재되는 지문인식모듈을 개발해 왔다. 지문인식 출입통제 및 근태관리기 완제품인 ‘바이오엔트리’와 컬러LCD, 무선랜 방식의 ‘바이오스테이션’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OEM 모듈공급 중심에서 완제품 시장으로까지 사업범위를 확장했다.
슈프리마의 높은 지문인식 알고리듬은 기술력과 경쟁력으로 산업자원부 세계인류상품으로 선정됐으며 탁월한 수출실적과 해외시장 개척능력으로 우수수출중소기업상, 수출유망중소기업상 등을 수상했다.
현재 슈프리마의 제품은 유럽, 북미, 아시아 등 전세계 100여개국으로 수출되고 있으며 연평균 매출성장율 약 100%를 기록했다. 해외시장은 미국, 대만, 일본, 동유럽 쪽의 현지 대리점 개척에 집중해 수출국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해외지역 건축, 보안설비 등의 대형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900만달러의 수출액 달성을 노리고 있다.
슈프리마의 대표 제품인 바이오스테이션은 출입통제와 근태관리를 위한 다기능 지문인식 정보 단말기다. 슈프리마 지문인식 알고리즘을 탑재하고 대형 컬러 LCD와 고품질 사운드를 적용해 각종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특히 유무선LAN, USB통신, USB 메모리용 슬롯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 개개인의 등록 지문 정보와 출입 및 근태 기록을 PC 또는 다른 바이오스테이션 기기로 쉽게 전달해 다수의 정보와 다량의 기록도 데이터화할 수 있다.
지문인식 통합 솔루션은 통합 보안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지문인식 솔루션으로 바이오스테이션과 바이오엔트리 플러스를 통합 구성해 대규모 빌딩 출입통제 및 인력관리에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또 내장형 컨트롤러 역할을 직접 수행하는 바이오엔트리 플러스로 인해 전체 시스템 구성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배선도 이더넷 케이블 하나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