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5주년 특집(5)]HW 용량·속도 내가 최고-서버:한국HP

 한국HP(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서버 1위 기업으로서 블레이드 서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지난 4분기 누적 점유율 52%, 리눅스 시장에서도 27분기 연속 1위를 지켜왔다. 이를 바탕으로 공공·금융·통신·제조의 4대 시장을 겨냥한 블레이드 시스템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특히 ‘멀티코어 시장 넘버원"을 꿈꾸는 이 회사는 △엔터프라이즈 멀티 OS(유닉스·윈도우·리눅스·오픈VMS) 확산을 위한 64비트 윈도 및 리눅스 시장 공략 △산업 표준 주도 △메인프레임 다운사이징 본격화 전략 등을 구체화하고 있다.

한국HP 주력 제품은 멀티 OS를 모두 지원하는 ‘인테그리티 수퍼돔 서버’다. 이 제품은 최근 몬테시토 탑재 듀얼코어 인테그리티 수퍼돔으로 대체됐다.

한국HP는 하이엔드 서버 시장 전략을 강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 등과 64 비트 윈도 시장 조성을 위한 ‘솔루션 번들(Solution bundle)’ 서비스를 개시하고,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컨설팅 및 장애복구 서비스 전담팀도 개설했다. 최근에는 ‘IA-64 개발자 포럼’과 국내 독립 SW 벤더(ISV)들이 동참하는 통합 프로모션도 개최했다. 이 프로모션은 서버에 솔루션을 탑재해 공급하는 영업인 ‘솔루션 인 박스(Solution in a box)’와 연계된다. 또한 단일 플랫폼 안의 다중 운영 체제 솔루션에 기반한 IT 콘솔리데이션 방안도 제시, 고객사를 유인하고 있다.

특히 메인프레임 다운사이징을 포함해 개방형 시스템 도입을 고려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단계별 ‘커스터 마이즈 트랜잭션(Customized Transition)’ 전략을 구사하고 티맥스소프트, BEA, 오라클 등 전략 파트너들과 상황별 솔루션 스택(stack)도 구비한다. 이를 위해 회사는 정기 고객행사를 통해 TCO 절감을 위한 방법론도 제시하면서 전면적인 메인프레임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HP의 제품군은 x86서버, 유닉스서버, 블레이드서버 등 다양하다. 대표적인 x86서버인 ‘HP 프로라이언트 DL580 G4’는 800㎒의 FSB를 지원하는 64비트 듀얼코어 제온 MP프로세서를 장착한 업계 최고의 x86 4프로세서 서버로, 사용자 요구에 따라 다양한 확장성과 유용성을 제공하며, 일반적인 업무에서 핵심적인 데이터센터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다.

엔트리 레벨의 ‘HP 프로라이언트 DL320 G5’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의 단일 소켓 서버에 엔터프라이즈급의 관리 기능이 절묘하게 조합된 높은 가격 대비 성능을 자랑한다. 단일 목적 프론트-엔드 서버 및 통신 환경 등에 이상적인 비용 절감형 서버다.

내장형 iLO 2 엔터프라이즈 원격 관리 기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더욱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며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최대 8GB까지의 DDR2 PC2-5300 메모리를 장착해 응답 속도가 기존 장비보다 더욱 개선됐다.

‘HP 인테그리티 수퍼돔 서버’는 HP 유닉스 서버 제품군 중 그 성능과 규모가 가장 큰 메인프레임급 서버로서 2001년 출시 후 현재 2007년 상반기까지 6년 연속 하이엔드 유닉스 서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HP 인테그리티 수퍼돔은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 및 고성능의 컴퓨팅 능력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성능, 가용성, 확장성, 유연성, 보안 및 관리성 등의 사용자 요구를 충족시킨다. 특히 3배 이상 성능이 향상된 sx2000 칩셋과 메인프레임급 고가용성을 지원하는 업계 표준 듀얼코어 인텔 아이테니엄2 1.6GHz/24MB 프로세서를 탑재해 혁신적인 성능 향상과 최고의 안정성은 물론 HP-UX, 윈도, 리눅스 및 OpenVMS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통합 운영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지난 해엔 한국증권선물거래소(KRX)이 수퍼돔 서버를 도입, 메인프레임에서 운영되었던 채권시스템을 개방형 유닉스로 성공리에 전환했다. 기존 매매체결시 소요되던 시간이 2.84초에서 0.4초 이내로 대폭 개선됐고 주문 입력에서 체결확인까지의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 만큼 시간상황 변화에 따른 시장 참가자의 대응이 더욱 신속해졌다.

블레이드서버 제품인 ‘HP 프로라이언트 BL460c 서버 블레이드’는 최적의 에너지 효율과 고집적도를 갖는 동시에 성능과 신뢰성이 뛰어난 기업용 데이터센터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서버다.

최신 쿼드코어 인텔 제온 5300 시리즈 및 듀얼코어 인텔 제온 5000/5100 시리즈 프로세서를 모두 지원해 최상의 가격 대비 성능을 실현했다. 기본적으로 멀티펑션 NIC를 제공하고, 최대 8포트까지 확장 가능한 내장형 확장 슬롯을 가지고 있어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또 강력한 원격 관리 솔루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서버의 모든 기능을 원격에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올해 초 대한생명이 이 제품을 도입, 12대의 윈도 OS 서버를 하나로 통합했다.

명승욱기자@전자신문, swm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