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웹2.0정신 도입 활발
:이병구 KM&EDMS협의회 회장
참여와 공유, 개방으로 대표되는 웹2.0의 기본 사상은 사이버 공간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사상을 기업 내부에 적용해 보려는 활동의 일환으로 엔터프라이즈2.0 이라는 개념이 소개되고 있으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공공 영역에서도 거버넌트2.0이라는 용어로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KM&EDMS 분야에서도 웹2.0의 사상을 도입해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지난해는 특히 웹2.0을 필두로 각종 블로그 등을 통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집중됐다. IT가 진화하면서 ‘정보의 양’은 거대해짐과 동시에 ‘정보의 질’은 저하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기업내 개인 대 개인, 개인 대 커뮤니티, 커뮤니티 대 커뮤니티 간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구현이 절실해지고 있는 원인이라 하겠다.
사내와 외부에 흩어져있는 필요 핵심 정보를 한 데 모아 사용 가능한 정보로서 가치를 재고하도록 지원하는 솔루션의 도입과 함께, 사내 외의 핵심 정보를 얻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큰 가치를 부여할 시점이다.
사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무형의 지적 자산들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지식 정보화 시대에 기업의 지적 자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KM&EDMS 분야 솔루션을 활용하는 건 당연하다. 지식의 축적에서부터 시스템의 통합, 업무프로세스와의 연계라는 발달 과정을 거쳐 웹2.0으로의 진화 과정을 거치고 있는 KM&EDMS 분야의 협의회가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이했다.
그동안 여러 기업에서 KM&EDMS 분야 솔루션을 도입하고 지식 창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성과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낸 기업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지식 활동을 위해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웹 2.0 환경의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해 보려는 시도들은 환영받을 만한 일이 될 것이며, 향후 엔터프라이즈2.0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시금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