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빌드(대표 조풍연 www.metabuild.co.kr)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히는 기업서비스버스(ESB) 제품 ‘인디고 SOA 플랫폼 버전 1.2’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ESB는 기업 내 모든 서비스를 연계하고 메시지를 전송·중대·변환 등의 작업을 하는 솔루션이다.
메타빌드는 EAI 분야 국내 시장 1위를 점유해 오며 그동안 공공·금융·민간 등에서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연계·통합 구축 사례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제품을 개발했다.
인디고 SOA 플랫폼 버전 1.2는 ESB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서비스 메시지 변환 처리와 트랜젝션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에 중점을 두어 성능과 안정성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메시징 기반의 서비스엔진과 복잡한 서비스 재조합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 오케스트레이션, 서비스 관리를 위한 서비스 레지스트리, 서비스의 보안 및 품질(QoS) 관리 등을 주요 기능으로 하고 있다.
이미 구축된 각종 정보자원들 간의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다양한 어댑터들을 제공,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을 극대화하는 것도 장점이다. 인디고 SOA 플랫폼 솔루션은 EAI·BPM·RFID 미들웨어 솔루션과 단절없는 상호 운영성을 제공하고 있어 국방부 등 전자정부 사업의 플랫폼으로도 활용 중이다.
조풍연 메타빌드 사장은 “SOA가 새로운 개념이라기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연계 및 정보자원 통합에 대한 표준 기반의 새로운 시각”이라며 “기존 시스템 자원의 성능과 대용량 처리 등의 현실적인 요건들을 반영한 개방형 표준을 수용하는 새로운 기술적인 노하우 확보와 SOA 개발 우수인재 확보가 동시에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