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블로그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최신 사용자제작콘텐츠(UCC)를 붙여 방영하고 이를 통해 광고 수익까지 가져갈 수 있는 ‘UCC 위젯’ 서비스가 국내 처음으로 등장했다.
하나로드림(대표 유형오)은 자사가 운영하는 동영상 UCC 사이트 앤유(www.andu.com)를 통해 간단한 코드 삽입만으로 앤유의 최신 동영상을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로 불러와 재생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광고 노출수에 따라 현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UCC 수익 배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보상 금액은 광고 재생 건 당 최대 0.6원. 사용자가 앤유에 올린 동영상을 직접 외부로 퍼간 경우 0.6원, 다른 사람의 동영상을 퍼간 경우 0.1원씩 계산된다. 쌓인 금액은 5천원 이상이 되면 하나포스닷컴(www.hanafos.com) 사이트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드림캐쉬로, 1만원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계좌이체받을 수 있다.
1만원을 받으려면 내가 올린 동영상을 노출하는 0.6원 사례의 경우 약 1만6667회 재생하면 돼 회원수가 많은 파워 블로거나 커뮤니티 운영자들의 경우 활용도가 높다.
현금 보상 외에도 UCC 위젯에는 실시간으로 그날 그날의 최신 인기 UCC를 자동으로 교체, 노출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티스토리, 태터툴즈, 올블로그 등 외부 코드 삽입이 가능한 설치형 블로그에 위젯을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지은숙 하나로드림 팀장은 “앤유 위젯은 자신의 동영상이나 좋아하는 동영상을 외부 블로그를 통해 쉽게 유통시키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