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시에스(대표 조종민 www.forcs.com)는 1995년 설립 이후 고객의 성공과 함께 하겠다는 모토로 최적의 엔터프라이즈 e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대표 브랜드인 오즈 제품군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해 각 기업 환경에 적합하도록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각기 다른 요구사항을 가진 다양한 고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 중심의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포시에스는 창업초기 세계 시장을 석권할 만한 신종 유망제품을 발굴하기 위해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쳐 BI 사업을 선택했다. 웹 리포팅 솔루션인 ‘오즈 리포트’를 출시해 소프트웨어 업체라는 간판을 내걸 수 있는 결과물을 거뒀다. 이 제품은 한국식 보고서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 표, 그림, 차트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포시에스는 ‘오즈 리포트’ 출시 1년만인 지난 2000년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며, 외산 솔루션의 텃밭인 솔루션 시장에서 1위로 부상할 수 있었다. 회사는 순수 자바/XML 기술의 웹리포팅 솔루션 ‘오즈 리포트’를 자체 개발하면서 시장의 변화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했던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 다양한 제품 개발보다는 시장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제품에 집중해 전문 툴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좋은 평가얻었다.
포시에스의 ‘오즈 리포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병원과 심평원에 대한 포털 사이트를 통한 민원 서비스 및 각종 의료수가 등 통계 보고서, 농수산물유통공사의 e감사시스템, 정보통신부의 전반적 업무 시스템을 비롯해 많은 공공기관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한은행, 외환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등 금융권도 고객 재정 설계 및 가입설계 서비스 제공 업무에 적용돼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오즈 리포트’는 차세대 뱅킹시스템의 기본 리포팅 툴로 선정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양종석기자@전자신문, jsy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