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코, MKV 지원 정식 펌웨어 발표

디비코(대표 이지웅, 이혁, www.dvico.com)는 세계 처음으로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MKV포맷을 지원하는 펌웨어를 8일 발표했다.

MKV(확장자 .mkv)포맷 은 GNU기반의 오픈 소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압축 데이터도 MKV에 포함 될 수 있는 최신 동영상포맷이다.

디비코의 한 관계자는 "최신 풀HD파일들이 대부분 MKV포맷 형식인데 반해, 이를 제대로 지원 하는 플레이어는PC밖에 없어 고화질 사용자들이 거실이나 기타 공간에서 동영상을 즐기는 데 있어 큰 불편을 겪었다"면서"디비코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두달간의 베타버전을 테스트를 거쳐 시스템 안정화를 구축,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MKV포맷을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모든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는 일반 TV의 60Hz에 맞춰 24Hz를 30Hz또는 60Hz로 출력을 하고 있어, 자연스럽지 않은 동영상을 종종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 최초로 ‘티빅스’에서 보다 120Hz의 HDTV에서 재생 가능한 24Hz출력을 지원, 보다 완벽하고 자연스러운 영상 감상을 즐길 수 있다는 게 디비코의 설명이다.

이 펌웨어는 대용량 이미지도 변환 과정 없이 끊김 없는 슬라이드 쇼를 즐길 수 있으며, 음악 파일 재생을 지원하는 뮤직 앨범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자켓으로 꾸밀 수 있는 ‘자켓 이미지’기능도 지원한다.

최신 멀티미디어 동영상 플레이어 티빅스 ‘HD M-4100SH’, ‘HD M-5100SH’의 사용자들과 ‘M-5000U’에서 칩셋 업그레이드를 한 사용자들은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MKV포맷 지원을 포함, 새롭게 지원되는 기능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최신 MKV포맷 지원 정식 펌웨어는 티빅스 웹사이트(www.tvix.co.kr)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MKV포맷 정식 지원을 통해 디비코의 앞선 기술력의 입지가 더욱 두터워 질 것으로 예측되며, 미국, 유럽등 20여 개국에 수출중인 티빅스 제품들의 강력한 경쟁 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MKV포맷 정식 펌웨어 발표에 대해 디비코의 이혁 대표는 “2개월 넘게 MKV포맷 베타버전 펌웨어를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하는 기술 안정성에 주력했으며, 정식으로 지원되는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즐겁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환경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라며 “티빅스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즐거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되기 위해 앞서가는 고객 만족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MKV포맷은 하나의 영상과 음성파일만을 담고, 자막은 별도의 파일로 존재 하거나, 영상 위에 덮은 상태로 지원 되었던 AVI등 기존의 영상 포맷들과는 달리, 화질 저하 현상 없이 다양한 영상과 음성파일을 동시에 포함할 뿐 아니라, 자막까지 한데 묶어 하나의 파일로 만들수 있다.

최신 고화질 동영상에서 사용 되는 고화질 압축 코덱인 H.264를 사용한 대부분의 고화질 파일들이 MKV포맷 형식을 지원, 풀HD급 동영상의 포맷의 표준으로 급속히 자리잡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희영 기자 h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