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투리얼리티(대표 김종철 www.CSDcenter.com)는 순수 자사 기술로 개발한 전자책 콘텐츠 포맷인 CSD를 기반으로 △각종 단말에 CSD 기술을 접목하는 CSD임베디드 사업 △CSD 기술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 사업 및 솔루션 판매사업 등을 하고 있다. 드림투리얼리티는 이러한 인프라를 토대로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사업 분야에 진출해 이를 현실화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업체다.
2년 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 2004년 하반기에 첫선을 보인 이 회사의 CSD기술은 그간의 드림투리얼리티의 핵심 기술이 집약됐다. 이 기술은 통합 문서 포맷, 전자책 콘텐츠 포맷, 모바일 서비스 포맷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드림은 특히 경쟁업체와 차별화한 드림의 CSD기술은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분야를 포함,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PMP(portable multimedia player), 전자사전 등의 다양한 단말기에 적용되고 있다.
드림은 현재 레인콤 전자사전, 두산 프라임 전자사전, 샤프전자 PMP, 코원시스템 PMP 등에 CSD뷰어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전자책 조회 및 문제풀이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CSD기술이 적용된 전자사전·PMP·PDA 등의 단말기 전시와 함께 CSD로 서비스되는 전자책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KT 북티(www.bookt.co.kr)서비스를 관람객이 경험해 볼 수 있게 했다. 토익·토플 등의 문제를 풀면서 오프라인에서 시험지를 푸는 것과 동일하게 정답을 체크할 수 있도록 했고 음성 파일 지원으로 듣기평가까지 가능한데다 문제풀이를 완료하면 채점해 정답을 확인하고 해설까지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된 개인용 CSD 변환기 ‘CSDWriter 2008’(CSD라이터2008)과 서버용 CSD 변환기‘CSD컨버터보이스에디션’ (Converter Voice Edition)도 이번 전시회에 처음 선보인다. CSD Writer 2008은 사용자가 직접 CSD 파일에 음원 파일을 포함할 수 있게 하였으며, 링크 방식을 이용해 동영상 지원도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했다.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문서에 직접 음원 파일을 삽입하여 개인용 오디오북을 생성할 수도 있다. CSD 컨버터보이스디션은 TTS(Text To Speech) 엔진을 접목한 서버용 CSD 변환기다. CSD 문서에 있는 텍스트를 TTS 엔진을 이용해 음성파일로 생성, CSD에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체 페이지 또는 특정 영역을 선택해 해당 부분의 텍스트를 음성파일로 생성할 수도 있으며, 음원 파일이 포함된 CSD 파일 조회시 삽입된 음성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재생할 것인지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돼 있다. CSD컨버터음성에디션은 오디오북 영역에 적용되며, ucc 오디오북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분야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드림투리얼리티는 부스를 찾는 관람객에게 CSD Writer 2008 개인용 무료버전을 배포한다. 드림투리얼리티 관계자는 “CSD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인해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 영역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들은 차별화된 전자책 콘텐츠 서비스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소한영기자@전자신문, young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