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지역특화기술의 중심 `동남권`]한국전기연구원-선형 전동기이용 이송시스템

 선형 전동기는 기계적 동력변환장치 없이 직접 직선운동을 제공한다. 따라서 직선구동 시스템은 기존의 회전기를 이용한 선형 이송 장치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기계적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고, 분진 및 먼지 발생으로 인한 잦은 유지 보수의 폐단을 해소할 수 있다.

 전기연구원은 90년대 초반부터 이러한 횡자속 선형 전동기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해 지난 2006년 세계 최초로 LCD 및 반도체 물류 이송 장치에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다. 개발 내용은 횡자속형 선형 전동기를 이용한 추진시스템(수평 1000㎏ 부하, 수직 300㎏), 무손실 영구자석이용 자기부상 시스템(부하 1톤), 비접촉 전원 공급장치(30㎾), 추진 및 CPS 결합시스템(600N, 850W) 등이다.

 선형 전동기이용 이송시스템은 LCD 및 반도체 생산분야 등 고출력·고효율·고청정 산업은 물론 나노이송시스템 관련 산업계 그리고 지하철 및 엘리베이터 등 운송 시스템 분야, 지진제어 및 우주선 발사 장치 등 첨단 시스템, 인공심장 박동기와 같은 초정밀 의료기기 시스템 등 적용 분야가 다양하다. 각 산업계는 선형 전동기를 채택, 이용하면 수율 증대 및 국제경쟁력, 운송시스템 선진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007년 현재 전기연구원은 추진 및 리니어 모션 가이드 결합 시스템, 추진 및 비접촉 전원공급 결합시스템 등 횡자속 전동기 관련 기술 응용화에 노력하고 있다.

 

◆선형 전동기이용 이송시스템 개요

구분 내용

개발기간 2002∼2004년

적용분야 고출력 고효율 고청정 산업, 나노이송 등 운송 시스템 분야, 지진제어 등 첨단 시스템

효과 수율증대 및 국제경쟁력 제고, 운송 시스템 선진화

문의 R&DB 정책실 (055)280-1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