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VII대학 부산캠퍼스 성장동력특성화사업 중 ‘산·학 맞춤식 교육 협력’은 현재 홈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이 제공하고 있는 홈네트워크 상용 서비스 모델을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한편, 장비도입과 실습실 구축, 커리큘럼 편성, 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 교수 국내외 연수 등 제반 사항을 기업과 협의해 교육 시스템에 도입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식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협력의 목표다.
폴리텍대학은 성장동력특성화사업 2차년도부터 한전KDN·코콤·알카텔-루슨트 등과 산·학 맞춤식 교육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KDN은 폴리텍 교수들의 산업 현장연수를 지원하고 코콤은 현장실습 매뉴얼 제작과 교보재 개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코콤은 인턴십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해 폴리텍대학 졸업생 8명을 사원으로 채용하고 장학금 기탁과 함께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또 알카텔-루슨트는 교수의 해외연수를 지원하는 한편 폴리텍 대학 교수 및 학생을 대상으로 사내 임원의 실무 특강도 실시했다.
이 협력으로 홈네트워크 산업 활성화가 더딘 현 상황에서 대학은 산·학 맞춤식 교육으로 추진 목표를 보다 명확히 하고 대학의 취업 문호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 기업은 재교육이 필요 없이 곧장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선순환되면서 실질적이고 유기적인 산·학협력이 가능하게 된다.
◆산·학 맞춤 교육 협력 내용
한전KDN : 장비 도입, 특강, 인턴쉽 6명 ,교수 산업체 현장 연수 지원
코콤 : 장비 도입, 현장 실습 매뉴얼 제작, 교보재 개발, 인턴십 10명, 8명 취업, 장학금 1천만원 기부
알카텔-루슨트 : 장비 도입, 교수 국외 연수, 교재 감수(2건), 초청 특강(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