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컴퓨팅 서버 및 대용량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있는 SGI는 최근 한국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총판인 이하이스와 한국 지사를 통합, 이하이스SGI코리아(대표 김남욱 www.sgikorea.co.kr)로 새롭게 출범했다.
이 업체는 슈퍼컴 컨설팅팀을 신설하고, 주요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판매망 확충 및 대고객 서비스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 제조, 미디어, 연구소, 학교부문 등으로 고객을 분류, 각 부문별 전담 엔지니어를 두는 한편 본사 기술 컨설팅 파트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갖춘 ‘백라인(Backline) 서포트’ 체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SGI는 주력 슈퍼컴 ‘알틱스(Altix) 4000’ 시리즈 및 블레이드 시스템 ‘알틱스(Altix) ICE’ 시리즈를 비롯해 ‘알틱스(Altix) XE’ 클러스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HPC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알틱스 4000 시리즈는 뛰어난 시스템 집적도와 기능성 블레이드 디자인을 갖춘 서버로 슈퍼컴퓨터로 구성할 때 CPU와 메모리, I/O 블레이드를 교체해 최적의 성능이 유지되도록 지원하는 플러그앤솔스(plug-n-solve) 방식을 지원한다.
또 8가지 표준화된 블레이드 중 필요한 것을 골라 고객사의 컴퓨팅 환경에 맞는 완벽한 규모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향상된 메모리 대역폭으로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도록 구성됐다. 모든 요소가 대용량 공유 메모리를 고속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피어 I/O 기술도 포함하고 있다.
알틱스 4000 시리즈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작업부하 관리, 시스템 관리를 간소화해 주는 공유 메모리 뉴마플랙스 아키텍처도 포함하고 있어 하나의 리눅스 운용체계(OS) 하에서 최대 1024 코어의 아이테니엄 프로세서와 60TB의 전역 공유 메모리를 지원한다.
알틱스 ICE 블레이드 컴퓨팅 시스템은 고집적도, 저전력, 고효율성, 관리 및 운영의 편리성,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또 최대 1000 노드까지 손쉬운 확장성을 제공하며, 혁신적인 새로운 보드 디자인으로 고집적도, 고성능을 구현했다.
또한 이중화된 전원과 팬 및 DDR 인피니밴드 방식으로 HPC 시스템의 공통적인 문제인 고발열, 높은 전력소비를 해결했다. 이하이스 측은 랙당 최대 75%의 전력 효율 개선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양종석기자@전자신문, jsy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