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타비스타코리아(대표 유영훈 www.mvista.co.kr)의 ‘몬타비스타모바일리눅스 5.0’은 리눅스의 장점과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시켜주는 상용 개발환경의 장점을 결합한 임베디드 운용체계(OS)다.
몬타비스타 리눅스는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세트 일체가 탑재된 종합적인 개발 플랫폼으로, 몬타비스타모바일리눅스 5.0은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고 빠른 속도를 보장하면서 보안성까지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완전 구성 가능한 동적 전원 관리 솔루션이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전원 사용량이 많은 멀티미디어 API까지 포함해 재생 시간을 더욱 늘려 준다. TI의 OMAP 프로세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MP3 파일을 재생시켰을 때 몬타비스타모바일리눅스5.0을 사용한 솔루션이 전원관리가 없는 솔루션보다 5배가 긴 사용시간을 기록했다는 것이 이 회사의 설명이다.
또한 다른 리눅스 OS보다 더 많은 유형의 SW 장치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했다. 무선랜과 와이파이, 블루투스, USB온더고, 사운드 드라이버 등의 프로토콜 스택에 실행가능한 지원 기능을 갖췄다. 일반 OS는 14MB 용량을 차지하는 데 비해 모바일리눅스5.0은 차지하는 용량이 2.0MB에 그치는 것도 특징이다. 라이브러리 최적화 툴 등의 기술을 구현해 애플리케이션의 용량도 작게 줄일 수 있도록 했다. 5초 이내에 부팅되고 10초 이내에 발신되는 빠른 속도도 장점이다. 기존 모바일 OS보다 세 배 가량 빠른 속도다. 게다가 프리링킹을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은 더욱 빠르게 시작되며 0.5초만에 종료될 수 있도록 했다.
몬타비스타코리아는 이 솔루션을 중심으로 내년에는 올해 매출의 30% 이상 성장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술 지원을 확대하고 교육사업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