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하귀영씨(29)는 회사와 상관없이 어학이나 직무 관련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고 싶어도 만만찮은 비용 때문에 망설이다 최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해 100% 활용 중이다. 무료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해 본 다음 어떤 과정이 자신에게 맞는지 파악해 정식으로 수강해 공부를 해 보겠다는 생각이다.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가 확산되면서 일하는 틈틈이 지식을 쌓으려 해도 수강료 부담 때문에 망설이는 직장인들은 조금만 손품(?)을 팔면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강좌를 들을 수 있다. 무료 콘텐츠는 유료 사이트에서 이용자 확대를 위해 제공하는 이른바 ‘미끼’ 상품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웬만한 사이트들은 무료 콘텐츠라도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 어느 정도의 품질은 유지하고 있다.
어학포털 정철닷컴(www.jungchul.com)은 ‘정철 선생의 대한민국 죽은 영어 살리기 강좌’ 등 영어전문가 정철선생의 직강 강좌를 무료로 제공중이다. 1강좌당 50분 정도로 160회가 넘는 강좌가 마련돼 있다. 문법, 말하기, 수능영어 등 내용도 다양하다. 강좌뿐만 아니라 교재와 mp3파일도 사이트 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정철선생이 집필한 서적 및 CNN뉴스청취, 영어실력테스트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이버 SDA(www.cybersda.co.kr)는 프리존을 운영 중이다. 토익에 대한 기초를 잡아주는 토익 문법에서부터 최신경향 토익 단어부터 영어일기, 토익 문법, 회화 단어, 쌍방향 체험학습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나도 번역가 코너에서는 삼육어학원 측에서 장문을 올리면 사이트 이용자들이 이에 대한 해석을 달며,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돼 있다.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휴넷(www.hunet.co.kr)도 좋은 동반자가 된다. 휴넷 자료실에서는 경영직무, 비즈니스 스킬, 리더십, 경영혁신, 외국어/IT 등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한다. 무려 7000개 이상의 자료가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자료를 찾을 때 어떤 분야의 자료를 찾을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한 뒤 검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휴넷은 자료와 관련한 관련정보나 관련지식이 자료 하단에 링크돼 있어 찾고자 하는 자료뿐만 아니라 다른 자료를 찾을 때 검색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자기계발 전문 사이트 크레벤(www.creven.org)은 무료 강연 동영상부터 칼럼, 세미나 등 자기계발과 관련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이트 내 커뮤니티는 회원들끼리 자기계발과 관련한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유명인사의 공부법이나 이제까지 밝혀진 학습법 등을 공개한 커뮤니티도 있으며 각종 경영전략이나 리더십 관련 정보가 가득한 커뮤니티도 있다.
정철닷컴 김태일 실장은 “무료 콘텐츠라고 해서 하루 이틀 듣고 말 것이 아니라 시간을 정해 그 시간 만큼은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전경원기자@전자신문, kw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