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베이스(대표 김태영 www.sybase.co.kr)의 ‘사이베이스IQ’는 업계 유일의 데이터웨어하우스(DW)에서 수행되는 질의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DW 전용 데이터베이스다.
이 제품은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으로 DW 및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솔루션 분야에서 가장 높은 투자수익률(ROI)과 사용자 선호도를 획득하고 있는 최적의 데이터관리시스템(DBMS)으로 평가된다. 기존 경쟁사들이 OLTP전용 DB를 DW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과 달리 사이베이스 IQ는 DW만을 위한 전용 데이터베이스로 컬럼 단위의 프로세싱이 가능해 일반 DBMS에 비해 90% 가까이 I/O양을 줄여 성능을 대폭향상시킨 획기적인 제품이다. 그뿐만 아니라 특허받은 기법을 사용해 원 데이터 크기 대비 70 ∼ 80%로 압축함으로써 스토리지 절감, 비용 절감, 액세스 타임을 줄여 성능 향상을 꾀할 수 있다. 또 컬럼별 저장구조, 특허로 등록된 컬럼별 인덱싱 기술, 시스템 확장을 위한 멀티플렉스 기술을 적용, 성능을 극대화했다.
한국사이베이스는 이 제품을 국내 3대 생명보험회사인 삼성생명·대한생명·교보생명을 비롯, 국내 4대 카드사인 현대카드·LG카드·삼성카드·롯데카드, 국가 4대 보험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등 이미 국내에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100개 이상의 고객에 공급한 바 있다. 또 행정자치부의 주민서비스포털정보시스템과 지방 재정 분석시스템, 경찰청의 자동 지문인식 시스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의료정보시스템, SK텔레콤과 하나로 통신의 DW프로젝트 등에도 이 제품이 사용됐다.
한국사이베이스는 지난 9월 이 제품을 12.7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12.7 버전은 데이터 암호화 기능뿐만 아니라 데이터 증가 시 확장성을 보장하는 멀티플렉스 기능이 더욱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