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기획-기업 e러닝] 삼성SDS 멀티캠퍼스

 출발부터 기업교육전문기관을 표방해 온 삼성SDS 멀티캠퍼스(소장 노학명 www.multicampus.co.kr)는 ‘e러닝 기반의 HRD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사업’을 주요 비즈니스 영역으로 삼고 있다. 기업교육에 필요한 리더십·직무·업종·계층 교육 등을 자사가 보유한 e러닝 콘텐츠를 기반으로 집합·독서통신·리더십 교육과정을 통해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e러닝은 1200여개, 집합 300여개, 독서통신은 150여개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HR컨설팅을 통해 ‘역량진단-Gap분석-맞춤형과정 처방-성과관리’ 등을 지원하고, 시스템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e-HRD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도 리더십 전문교육을 위한 삼성SDS리더십아카데미, 정보화 자격사업(e-Test) 및 국제공인자격 사업, UCC기반 래피드(Rapid) 러닝 사업도 신규 중점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지속적인 R&D를 통해 기업 맞춤형 토털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왔으며, 교육분야에도 품질경영을 도입, 실천하고 있다. △6시그마운동 △서비스품질지수(SQI) △서비스경영철학 등을 업무현장에 접목함으로써 2007년도에 ‘기관평가 A등급 취득’ ‘콘텐츠 등급평가 A등급 5개과정 배출 및 B등급 이상 고등급 취득률 97%’ 등의 성과를 이뤘다. 정부 및 공공기관, 삼성그룹, 금융·제조·유통서비스·IT기업으로 구분해 총 5000여개사를 고객사로 확보했다.

 앞으로는 올해 새롭게 론칭한 독서통신교육과 리더십교육을 고객 요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함으로써 기업교육에 필요한 체계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병무청·세정그룹·두산정보통신·한국쓰리엠·쌍용자동차 등 20여개 기업에 e-HRD 시스템을 ASP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e-HRD시스템 기반의 콘텐츠로 HR BPO 서비스 역량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기존 정형화된 교육의 대안으로 요구되는 있는 래피드 러닝의 론칭, 전문가를 위한 지식정보서비스 제공 등 다변화되고 있는 기업교육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그 대안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고객사의 진실한 HR파트너로 ‘존경받는 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강화에 일조하함으로써 국내외를 대표하는 기업교육 전문기관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전경원기자@전자신문, kw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