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기획-기업 e러닝] YBM시사닷컴

 YBM시사닷컴(대표 정영삼 www.ybmsisa.com)은 2000년 6월 YBM시사의 인터넷사업 관계 회사로 출범했다. 외국어를 중심으로 IT와 직무 관련 e러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콘텐츠부터 솔루션과 서비스까지 e러닝을 이용하는 기업 고객의 요구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콘텐츠는 300여개의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10여개의 전화 영어 코스로 구성돼 있다. 모 회사인 YBM시사가 지난 50년에 걸쳐 쌓아 온 콘텐츠와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토익·회화·청취·문법·어휘 등 외국어 학습 전 분야의 콘텐츠를 보유했다. 글로벌 역량 개발 과정 등과 같이 기업 고객을 위해 개발한 맞춤형 콘텐츠도 다수 확보했다.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과정도 개발해 KTF, 한국석유공사, 현대·기아차연구소에 공급했다.

YBM시사닷컴은 학습 효과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e러닝 솔루션도 개발했다. 일대일 개인 맞춤형 테스트를 위한 CAT(Computer Adaptive Test) 솔루션과, 말하기·쓰기·듣기·읽기 등 모든 영역의 실력을 진단할 수 있는 ECQ(English Communication Quotient), JCQ(Japanese Communication Quotient), CCQ(Chinese Communication Quotient) 테스트 솔루션을 개발해 교육 전후의 진단과 평가에 활용 중이다.

서비스 부문은 50여명 규모의 B2B 전문 교육 운영 팀이 전화, e메일·문자메시지·게시판 등을 이용해 수강생의 학습 과정을 관리한다. 사전 진단 테스트를 통해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과정을 제안하여 학습 의욕을 높이고 철저한 교육 관리와 사후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있다. 기업의 인사 담당 부서에는 개인별 교육의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강력한 LMS(학습관리시스템)를 제공한다.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반 인프라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대규모의 촬영 스튜디오를 자체 운영해 동영상 강의 콘텐츠의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네트워크 이중화를 통해 한 네트워크에 이상이 발생해도 또 하나의 네트워크로 이상 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고 웹 방화벽 등 높은 수준의 보안 설비를 운용하여 개인 정보의 유출 방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경원기자@전자신문, kw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