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농수산분야 접목 활발

농․수산분야에서 차세대 광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 광원을 이용한 특허 출원이 증가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농․수산분야에서의 LED 광원을 이용한 특허 출원은 1994년 9건에 불과 하였으나, 1993년 개발된 청색 LED가 실용화됨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여, 2005년 60건이 출원되었다.

최근 10년간, 농․수산분야에서의 LED 광원을 이용한 특허출원을 기술 분류별로 살펴보면, 낚시 어업기술(A01K)과 관련한 특허출원이 27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화훼, 채소 재배기술(A01G)이 62건, 유해곤충을 포획하기 위한 장치(A01M) 관련 기술이 60건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낚시 어업기술에서 LED 광원은 주로 낚시찌에 내장되는 야간발광용으로 사용되어, 기존의 백열전구의 역할을 대체함으로서 낚시찌를 소형화, 에너지 절약형으로 변화시켰고, 어군의 주광성을 이용하는 어업용 집어등 분야에서는 고압 방전등을 대신하기 위한 에너지 절약형 집어등으로서 LED 광원을 응용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농업과 관련한 화훼, 채소 재배분야에서는 자연광을 대신하기 위해 필요한 파장의 빛을 선별적으로 조사(照射)하여 식물성장을 제어하는 기술 등이 출원되고 있고, 해충을 포획하기 위한 장치분야에서는 해충을 유집시키기 위한 광원으로, 단파장의 청색 LED 광원을 이용하여 해충의 구제 효과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후, LED 광원의 광질, 발광효율과 관련한 기술진보와 함께 LED 광원을 이용한 농․수산분야의 특허 출원은 꾸준히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전기․전자 분야에서 LED 광원의 활용이 포화상태가 됨에 따라, 새로운 응용분야로서 농․수산기술은 더욱 주목받게 될 것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이희영 기자 h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