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개발자들이 직접 진행하는 강좌 사용자유저콘텐츠(UCC)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야근이 많은 개발자들에게는 학원이나 교육기관을 활용해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이다. 교육기관을 이용할 만한 형편이 된다고 해도 자기 입맛에 맞는 학습프로그램을 찾기 힘든 것이 현실. 이러한 상황에서 UCC와 블로그를 통해 전달하는 고수들의 가르침은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아키텍트 설계 처럼 고급인력을 위한 강좌는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개발자 손영수씨가 이끄는 ‘A&D Eva 스터디’는 10여 명의 개발자들이 함께 모여 스터디를 한 내용을 강좌로 만들어 블로그에 올렸다. 강좌 내용은 분산객체를 위한 패턴. 분산 객체의 내부는 어떻게 설계되어 있는지를 설명하고 분산시스템 명서인 ‘POSA2’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다루고 있다. 손영수 씨는 스터디 멤버들이 함께 공유한 내용을 파워포인트 자료를 통해 육성으로 상세하게 설명할 뿐 아니라 자료를 다운로드까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강좌가 개선된 후 얼마 안돼 다운로드 수가 400건을 넘어섰다.
수십만 명의 개발자들이 Q&A를 통해 개발 정보를 찾아가는 커뮤니티인 데브피아에서 인기 블로그는 역시나 강의에 관한 것이다. 인기 블로그(마을) 랭킹 5위 안에 드는 블로그는 대부분 개발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초보 C/C++ 기초부터 확실하게’, ‘프로그래밍하우스’, ‘초록가람동네(ASP 중상급자 모임)’ 등 대부분 개발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서로 나누고 오프라인에서 만나 스터디를 진행하기도 한다. ‘초보C/C++기초부터 확실하게’라는 이름의 블로그에서는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들이 대부분 알고리듬을 소개하고 함수를 정의하는 방법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분산 객체에 관한 UCC 강좌를 진행 중인 손영수 씨는 “아키텍트를 가르쳐 주는 곳을 찾기 힘들어 대부분 원서를 찾아보게 된다”며 “이러한 경험을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도 같이 느끼기 때문에 강좌가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