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젊은 멘토이고 싶어, 목어 마케팅 비밀 에세이

▦젊은 멘토이고 싶어

: 박철원 엮음, 도서출판 아이존 펴냄.

 이 책은 사람들의 정신건강을 위한 지침서다. 삼성물산 부사장, 삼성SDS 상근감사를 거쳐 에스텍시스템의 회장이 된 필자는 성공한 CEO, 역사적으로 훌륭한 리더들의 이야기를 담아, 인생항로의 이정표가 되어줄 메세지를 전한다.

 언제부턴가 신문이나 잡지를 보다가 좋은 글을 만나게 되면 스크랩을 했다가 지인들에게 메일로 보내주는 습관이 저자에게 생겼다. 좋은 글을 혼자만 간직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에서다. 보내는 이, 받는 이 모두가 즐거운 ‘메일편지’는 이 책의 원전이다. 저자로부터 ‘메일편지’를 받는 사람은 임직원과 지인을 합쳐 3000명이 넘는다.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다보면 사색할 시간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이 책 속에 잘 정리된 주옥같은 문장, 명언, 교훈적 이야기를 참고한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저자는 그간의 ‘메일편지’나 이 책의 내용이 사람들의 영혼을 살찌우는 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됐으면 하는 소박한 바람을 말한다.

 책은 ‘경청의 기술을 개발하라’ ‘성공 CEO가 말하는 내 인생의 비망록’ ‘나이보다 젊게 사는 비결은’ ‘행복수칙’ ‘언론에 비친 CEO박철원’ 5개의 장으로 구성돼있다. 5개의 장 안엔 이병철, 이건희, 정주영, 칭기즈칸,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등 유명인들의 삶의 방식이 고스란히 담겨있어 그들의 정신이나, 생활 습관 등을 글을 통해 배울 수가 있다.

 나이나 직업, 지위 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마치 사전을 보듯 지식과 교양, 정보와 처세술을 습득할 있다는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1만원.

▦목어 마케팅 비밀 에세이

 김왕기 지음, 안그라픽스 펴냄.

 이 책은 식물나라·햇반·다시다·비트·참그린·레또·엔프라니 등 수많은 브랜드를 성공시키고 각종 히트상을 수상한 마케터 김왕기의 마케팅 에세이집이다. 브랜드 마케팅 포럼에서 목요일마다 연재되었던 ‘목요일의 목어’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으로, 치열한 마케팅 현장에서 고수로 자리 잡기까지의 경험과 통찰력이 녹아 있다. 100회 연재가 끝난 후 가제본 형태로 엮어진 책은 마케팅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때가 쏙∼ 비트’ ‘고향의 맛 다시다’ 등 지금도 소비자들의 뇌리에 박혀있는 히트 브랜드의 마케터였던 저자는 실전에서 터득한 마케팅 전략을 살가운 언어와 편지글로 전한다.

 본문은 브랜드 매니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브랜드 명분은 무엇인지,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한국적 광고가 효과가 있는 것인지 등 마케팅에 관해 저자가 생각하는 모든 것이 에세이 형식으로 전개된다. 또한 마케터로써 저자가 가장 중요시 했던 비즈니스 철학도 담겨 있다. 아울러 소비자 가치에 근거한 마케팅의 힘, 비장의 마케팅 전략 체크 포인트, 감성 마케팅의 비밀, 체험 마케팅의 본질, 광고와 시소 효과, 브랜드 진화와 브랜드 변화 등 마케터로서 참고할 만한 이론적인 지식도 수록되어 있다. 일반 마케팅 이론서와 달리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돼 있어 틈틈이 부담없이 읽을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책 말미에 후배 마케터들의 20가지 고민에 대한 조언은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된 ‘프로’가 모든 ‘생활인’에게 전하는 구체적이고 충실한 조언으로도 읽힌다. 1만5000원.

 최정훈기자@전자신문, jh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