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누리비즈(대표 김태형 www.mynurian.com)의 ‘누리안 아바타’는 휴대형 멀티미디어 재생기(PMP)의 기능에 충실하면서 풍부한 사전 콘텐츠를 탑재해 전자사전 못지않은 기능을 자랑한다.
별도의 인코딩 없이 대부분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음악 감상에는 8가지의 EQ 기능을 지원해 생생한 음질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동영상과 음악을 감상할 때 나오는 자막(SMI)과 가사(LDB)를 사전으로 검색하는 기능을 갖췄다.
가장 큰 특징은 PMP만으로도 전자사전 기능을 충실히 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제품이라는 점. 기존 PMP 제품의 사전기능은 간단한 단어 검색과 기본적인 콘텐츠만 제공해 부가적인 기능에 가까웠다. 이 제품은 22종의 사전을 탑재해 전자사전과 비교해 손색이 없는 사전 콘텐츠를 넣었다.
국어·영어·중국어·일어의 4개 국어에 숙어 및 어휘 사전 등을 추가했다. 단어집 및 회화 사전을 제공해 전자사전의 활용성을 대폭 높였다.
텍스트 입력이 쉽게 파우치형 키보드를 추가 옵션으로 마련해 사용의 편리성을 높였다. USB로 연결되는 파우치형 키보드를 사용하면 노트북처럼 쓸 수 있다. 기존 PMP가 사전 검색이나 텍스트 입력 시 가상의 스크린 키보드를 통해 문자 하나하나를 입력해야 해 불편하다는 지적을 개선했다.
DMB, 포토앨범·뷰어와 보이스 레코더를 비롯해 게임, 텍스트 뷰어, 일정관리, 계산기, 바이오리듬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차윤주기자@전자신문, chay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