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은 10대 유망기술(Emerging Technologies)을 선정, ‘테크놀로지 리뷰’ 최근호를 통해 발표했다. 해마다 발표되는 MIT 관점의 유망기술은 가까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각 업체가 주목해야 할 연구 방향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다.
◇미래상황예측 모델링(Modeling Surprise)=생활 속 각종 데이터를 과학적 방법으로 분석, 모델화함으로써 향후 일어날 수 있는 돌발 상황을 예측하고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통관리, 예방의학, 군사계획, 정치 의사결정 등에 활용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기술, 경제 동향 등의 예측에도 이용될 수 있다.
◇확률론적 칩(Probabilistic Chips)=마이크로 칩 디자인 기술을 이용해 칩의 정확도를 미세하게 조정,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도록 하는 기술이다. 휴대폰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통화 음질이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낮추는 대신 배터리 효율은 높이는 것을 전면화하는 제품 양산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다.
◇나노 라디오(Nano Radio)=탄소 나노튜브를 사용해 수신 가능한 라디오를 만드는 기술이다. 인체 내 극소형 기기 간의 통신 등 초소형 전자·전기통신기기와 미래 의학 분야 제품화 가능성을 엿보게 해준다.
◇무선 전력(Wireless Power)=무선으로 전기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기술이다. 휴대폰, MP3플레이어, 노트북PC 등 저전력 단말기의 무선 충전을 가능케 한다.
◇원자 자력계(Atomic Magnetometers)=미약한 자기장 탐지가 가능하게 고안된 쌀알 크기의 초소형 저전력 탐지기 기술이다. 휴대형 자기공명영상(MRI), 매설 폭발물 탐지기, 리모트 미네랄 측정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Offline Web Applications)=웹과 데스크톱의 장점을 결합해 전통적인 데스크톱 애플리이션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는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브의 일부 제품에 이미 이 기술이 채택됐으며, 향후 각종 단말기와 컴퓨터 운용체계에 다양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그라핀 트랜지스터(Graphene Transistors)=뛰어난 전기적 속성의 탄소재료 그라핀을 사용한 트랜지스터다. 초고속 통신용 칩, 이미징 장비용 컴퓨터 프로세서를 제품화하는 데 활용된다.
◇뉴런 연결체학(Connectomics)=포유류 뇌신경세포들의 연결상태를 지도화해 신경회로가 수집·처리·저장한 정보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자폐증, 정신분열증 등의 원인 규명과 학습활동, 기타 인지 활동 연구에 적용할 수 있다.
◇현실 마이닝(Reality Mining)=휴대폰 센서를 통해 통화 등 각종 정보 내용을 분석해 인간 관계와 행동 양태 등을 추론하는 기술이다. 자동 보안시스템과 건강 모니터링 단말기 등과 같은 제품 개발에 원용될 수 있다.
◇셀룰로이스 분해 효소(Cellulolytic Enzymes)=섬유질 분해 등을 통해 효소를 바이오 연료화하는 것으로, 바이오 에너지 생산의 다양한 루트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정훈기자@전자신문, jh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