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브리핑]

 MOS 한국대표 선발전 접수 개시

○…YBM시사닷컴(대표 정영삼 www.ybmsisa.com)은 오는 8월 미국 하와이에서 개최되는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페셜리스트(MOS Microsoft Office Specialist)’ 세계 대회에 출전할 한국대표 선발전 접수를 17일 시작해 5월5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MOS 세계경진대회는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홍콩 등 세계 170여 개국 국가대표들이 모여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사용 능력을 겨루는 세계 대회이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후원하고 서티포트(Certiport) 사가 시행한다. 이번 국가 대표 선발전은 초, 중, 고등부 및 대학부 총 두 부문으로 나뉘어 시행된다. 참가자들은 MS 워드와 엑셀 중 1개 부문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으며 부문별로 우승자 1명을 선정, 총 4명의 한국 국가대표를 선발한다.

- 옥션과 공동 ‘온라인 창업 전문학과’ 개설

○…열린사이버대학교(총장 장성근 www.ocu.ac.kr)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대표 박주만)과 공동으로 국내 최초 온라인창업학과를 개설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온라인 창업 과정을 기획에서부터 법규 및 고객관리 등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으로 나누어 교육한다. 특히, 재학 기간 중 옥션에 무료로 쇼핑몰을 오픈,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매 학기 1과목씩 옥션 측 창업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학생 셀러와 실무자 간 1대1 멘토링 과정을 운영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서 ‘u사회의 전망’ 초청강의

 ○…한국정보사회진흥원(구 한국전산원) 김창곤 원장은 18일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에서 ‘유비쿼터스 사회의 전망’이라는 주제로 초청강의를 연다. 이번 특강은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매년 2∼3회씩 이뤄지는 특별강연 행사의 일환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지난 강연에는 손욱 전 삼성SDI 상담역, 서두칠 동원시스템즈 부회장, 박종하 이언그룹 컨설팅 이사 등이 강사로 초대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 원장의 특강 외에도 미국 최상위권 연구중심 대학인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이 지난 99년부터 공동 진행하고 있는 ‘뉴욕주립대 테크노경영 과정’ 설명회가 진행된다. 뉴욕주립대 테크노경영 과정은 기술과 경영이론을 접목해 활용하는 글로벌 테크노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현지 교수진이 방한해 수업을 진행하며 주로 주말에 수업이 진행돼 현업과 병행할 수 있다. 특별강연 및 설명회는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